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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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KOTI 교통연구원-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장동익
1. 연구책임자
- 장동익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2-1-1. 통근통학 여건은 국민 삶의 질과 생산 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임
- 2016년 가구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통근통학에 해당하는 출근, 귀가, 등교 목적통행이 전체 통행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음
- 권지현(2012) 권지현, “통근시간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2.
은 사람들은 통근시간을 노동시간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통근통학 시간의 증가는 개인의 여가시간을 감소시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음
- 이승렬(2015) 이승렬, “근로자의 근로시간, 건강, 생산성의 상관성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15.
는 출퇴근 시간이 근무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생산성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히고 있음
- Bastiaanssen et al.(2020) Bastiaanssen, Jeroen, Daniel Johnson, and Karen Lucas. "Does transport help people to gain employmen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Transport reviews 40.5 (2020): 607-628.
은 교통서비스가 사람들의 고용 기회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조사를 통해서 밝혔음
2-1-2. 그러나, 대한민국의 통근통학 여건은 근 10년 동안 크게 개선되지 않았으며, 수도권의 경우에는 오히려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0년 수도권 경기, 인천에서 서울로 통근통학하는 사람들은 평균 약 60~70분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 “우리나라 국민 10년 동안 어떻게 통행했나?”, 한국교통연구원, 2011.
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약 10년 동안 출퇴근 여건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으며, 수도권은 출근 소요시간이 오히려 다소 증가하였음
- 모바일 통신데이터를 이용한 한국교통연구원의 조사결과 한국교통연구원 내부자료
, 전국 평균 통근통학 시간은 31.6분이며, 이 중 약 13% 이상이 60분 이상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수도권 경기, 인천에서 서울로 통근통학하는 사람들은 평균 60~70분이 소요되며, 이 중 60분 이상이 40~6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남
2-1-3. 특히, 2022년 신정부에서도 이러한 국민 통근통학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교통분야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윤석열 당선인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을 확장해 수도권 어디에서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도달할 수 있는 통행권을 만들겠다고 공약함 「‘지옥철’ 출근한 윤석열 “수도권 30분 내 출퇴근” 공약」,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20107/111143680/2 (조회 2022.4.28.)
- 국토교통부는 2층 전기버스를 도입하고 광역버스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21년 대비 약 4.3배 증액한 426억의 예산을 편성하고, 수도권 출퇴근 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수도권 출퇴근 혼잡 줄이기 위해 2층 전기버스 35대 추가도입」,경향신문, 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icle/202201280804001 (조회 2022.4.28.)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국민 필수통행에 대한 불편과 비효율성은 생산 활동의 기회를 침해하고 사회경제적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음
- 그러므로, 통근통학 여건 분석을 통한 국민 모빌리티의 효율성 제고 방안이 요구되고 있음
3. 연구 목적
3-1. 연구 목적
3-1-1. 모빌리티 분석을 통한 국민 통근통학 통행실태를 분석하고, 통근통학여건 개선을 위한 교통부문 정책 및 서비스 운영 개선방안 제시
-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민 통근통학 패턴 및 통행실태 분석
- 국민 통근통학의 이동 효율성 및 형평성 개선을 위한 교통정책,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SOC 투자전략 등 제시
3-1-2.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국가 생산 활동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정부 정책을 개발·지원하는 국책연구기관의 역할이 필요함
3-2.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국민의 삶과 경제발전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국민의 통근통학 여건을 분석하고 개선한다는 측면에서 ‘교통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경제발전에 기여한다.’라는 본원 정관상 설립목적과 부합함
4. 주요 연구내용
4-1.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국민 통근통학 패턴 및 통행실태 분석
-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근통학의 개인 속성별 시공간적 모빌리티 패턴 분석
- 주요 교통서비스의 접근성, 이동 효율성, 형평성 등을 고려한 통근통학 실태 분석
4-2. 교통서비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통근통학 이동 효율성 및 형평성 분석
- 통근통학 통행의 혼잡도, 소요시간, 굴곡도 등을 고려한 이동 효율성 분석
- 교통서비스 결절 지역, 환승 여건, 통행 시간 신뢰성 분석 등을 통한 형평성 분석
4-3. 통근통학 개선방안 제시
- 통근통학 여건 개선을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 재배치 및 공급 방안 제시
- 통근통학 여건 개선을 위한 교통 SOC 투자전략 및 방향 제시
- 통근통학 여건 개선을 위한 관련 법제도 검토 및 정책제언
5. 연구 추진방법
5-1. 연구방법론
5-1-1.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한 모빌리티 분석
- 모바일 통신데이터, 대중교통 카드데이터, 차량 GPS 데이터,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 등 전국민 통근통학 통행패턴 분석을 위한 모빌리티 분석
5-1-2. 교통서비스 네트워크 분석
- 대중교통, 광역교통, 마을버스 등 교통서비스 공급 및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통근통학 효율성 및 형평성 등 통행실태 분석
5-1-3. 통근통학 여건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 및 패널조사
- 개인 속성별, 지역별, 직업별 등 통근통학 여건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
- 통근통학 문제점 및 이슈 파악을 위한 심층 패널조사
5-1-4. 통근통학 개선을 위한 정책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
- 이동 효율성 및 형평성 제고, 대중교통 서비스 공급 확대 방안, 교통 SOC 투자전략 등, 정책 개발을 위한 전문가 자문 및 조사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시공간 모빌리티 분석, 통행 연결성 분석 등을 통한 통행 결절점 분석방법 개발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국민 이동 효율성 및 형평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시
- 통근통학 여건 개선을 통한 국민 삶의 질 개선
7. 연구기간
- 2023.1.1~202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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