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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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KOTI 교통연구원-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김경택
1. 연구책임자
- 김경택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2-1-1.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광역철도망이 확대되면서 철도역은 교통시설이자 지역균형발전 및 메가시티 거점으로서 철도역 역할 강화
2-2-2. 정부에서는 철도역사 공공주택 복합개발 등 철도역을 중심으로 철도역사 복합개발 및 역세권 개발 정책을 수립중
-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서는 주택공급, 적자 개선, 지역 활성화 등을 위하여 역사 인근 유휴부지를 활용한 역세권 개발 정책 추진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콤팩트 시티, 메가시티 조성 등 정부정책을 지원하기 위하여 철도역을 열차 이용뿐 아니라 지역의 경제·생활거점 조성 필요
- 일부 선행연구들에서는 도시철도역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나, 서울특별시 등 특정지역에 한정되어 있으며, 지역 특성, 유휴부지 등 개발 여건을 복합적으로 고려 필요
- 지역의 생활과 경제활동은 교통 네트워크를 따라 이루어지며, 따라서 경제·생활 거점으로서 역세권 개발을 위해서는 도심-도시 간 교통 네트워크 기반 철도역세권 구축 필요
3. 연구 목적
3-1. 본 연구는 철도역 중심 지역경제 및 생활거점 구축을 위해 교통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철도역세권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개발방안 제시
- 교통 네트워크 기반 철도역 중심 지역경제 및 생활거점화 방안을 발굴하고, 이를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제시
3-2.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철도역을 지역의 경제 및 생활거점으로 구축하기 위한 방안과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국책연구기관인 본원이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타당함
3-3.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교통시설로서의 철도역만이 아니라 지역거점으로서 철도역 중심 개발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본원의 정관상 설립목적에 부합
4. 주요 연구내용
4-1. 철도역세권의 정의 및 역할 고찰
- 철도역 및 역세권 개발 관련 선행연구 고찰
- 철도역 및 역세권의 정의
- 철도역의 지역 내 위상 및 역할 고찰
4-2. 철도역 및 역세권 개발 현황
- 철도 유형별 철도시설 및 역사 현황 조사
- 국내외 철도역 및 역세권 개발 사례 분석
- 철도역 및 역세권 개발 관련 법·제도 현황 조사
4-3. 철도역 유형화 및 유형별 특성 정의
- 비계층적 클러스터링(Non-Hierarchical Clustering) 방법론 고찰
- 철도역 이용특성, 정차도시 사회경제적 특성, 역세권 특성 등 조사·분석
- 교통 네트워크 연결성을 고려하여 비계층적 클러스터링 분석 기반 철도역세권 유형화
- 철도역세권 유형별 특성 분석
4-4. 철도역 중심 지역경제 및 생활거점화 방안 마련
- 철도역 유형별 지역경제 및 생활거점화 방안 마련
- 법·제도적 개선방안
5. 연구 추진방법
5-1. 연구방법론
5-1-1.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고찰
- 철도역세권의 정의 및 역세권 개발 관련 국내외 문헌, 사례 고찰
- 철도역 및 역세권 개발 관련 법·제도 현황 분석
- 국내외 철도역 및 역세권 개발 사례 조사
- 클러스터링 분석방법론 및 선행연구 고찰
5-2. 클러스터링 분석방법론 설정
- 상관분석, 요인분석 등 철도역 유형화를 위한 특성 요인 구분 및 선정
- 비계층적 클러스터링 방법론 고찰
- 교통 네트워크 연결성을 고려한 클러스터링 분석 기반 철도역 유형화
5-3. 철도역 중심 지역경제 및 생활거점화를 위한 전문가 자문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철도역 유형화를 위한 분석방법론 정립
- 철도역 유형화 및 유형별 특성 제시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철도역 유형별 지역경제 및 생활거점 조성을 위한 개발방안 제시
6-3. 기타 기대효과
- 철도역 중심 개발을 위한 관련 법·제도 개선방안 제시
7. 연구기간
- 2023.1.1~202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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