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주요 연구
물류산업의 ESG 실태분석과 대응정책
- 연구기간
2024.01.01 ~ 2024.10.31
- 연구 책임자
나준호
#ESG 경영 전략
#물류기업
#물류 ESG 가이드라인
#ESG 영향요인
#물류산업 정책
#ESG Business Strategies
#Logistics Company
#K-ESG_Logistics
#ESG Influencing factors
#Logistics Industry Policy
1. 연구책임자
- 나준호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정부는 글로벌 ESG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 마련
- 기업의 ESG 관련 대응력 강화 및 경영부담 완화와 ESG 투자 활성화를 위한 목적이며, ESG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하며 민간중심의 ESG 생태계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
⊙특히 정부는 ESG 경영 가이드라인 및 공시 활성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촉진, 사회·경제구조의 탄소중립 전환, 한국형 K-ESG 지침 발표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국제사회의 기후대응 이슈를 중심으로 ESG 논의 확산과 글로벌 및 국내시장에서 ESG 경영 도입에 대한 요구 확산
- EU의 탄소국경세 도입(2026년)과 500인 이상 기업의 ESG 정보 및 대응방안 공시 의무화(2018년), 미국은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증권거래위(SEC)를 중심으로 ESG 공시 의무화
-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205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비전 전략인 2050 장기저탄소 발전전략(LEDS, Long-term Low greenhouse gas Emission Development Strategy)을 UN에 제출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 정직성 등에 높은 가치를 두는 소비자들의 의식 변화는 기업에게 ESG에 대한 적극적 행보를 요구
⊙최근 RE100 가입 및 ESG 경영 선포, 이에 따른 전담조직 신설 등 대기업 중심으로 ESG 경영이 빠르게 확산
- 삼성은 ESG 경영을 선포하였고, SK는 ESG 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LG전자는 203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를 설정하는 등 대기업 중심의 ESG 경영 추진
- 글로벌 기업은 친환경 제조, 인권 존중 등 ESG 경영계획을 대외 공표하고, 이를 기업가치와 평판 향상의 기회로 활용 중
⊙물류산업의 ESG를 둘러싼 경영 패러다임 전환 가속화
- 산업 전반의 ESG 경영체계 구축은 물류산업에도 ESG 투자원칙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물류서비스 운영으로 적극반영되기 시작
- 물류기업들은 자신과 거래하는 화주 기업과 연결되어있는 물류기업들부터 직접적 ESG 경영체계 도입 압력을 받게 되며, 이는 곧 ESG를 고려한 물류 체계 운영이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
- 물류기업에게 ESG 경영 활동은 기업의 단순한 마케팅·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이 아닌 경영의 핵심으로 부상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산업계를 중심으로 ESG 경영 확산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ESG 경영 가이드라인(K-ESG)을 발표하였으나, 중소중견 제조업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업무 성격 및 기업 특성이 다른 물류기업에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기업규모와 물류산업의 다양한 속성을 반영하고 물류기업에 적용 가능한 포괄적 물류 ESG 경영 가이드라인의 구축이 필요
- 물류산업의 ESG 경영 확대를 위한 활성화 정책 필요
3. 연구 목적
⊙ESG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 방안 및 실행 전략을 물류기업의 속성과 규모에 따라 제시하고, 활성화 정책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함
- 물류기업 속성(국제물류/국내물류)과 기업규모(대/중/소) 등의 물류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반영한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을 마련
- 물류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도입시나리오를 단/중/장기로 구분하여 물류기업이 체계적인 실행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며, 적용 기업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 제시
4.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기존 선행연구는 ESG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며, 물류 분야의 경우 제한적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음
⊙물류분야 ESG 편람이 발간되었지만 중소기업 ESG 경영에 한정되어 있어 전체 물류산업과 물류기업의 다양한 속성을 고려하기 어려운 문제 존재
⊙본 연구는 물류기업 ESG 경영추진의 영향요인과 추진전략을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하고 물류기업의 규모와 속성을 고려한 물류 ESG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여 활성화 정책을 제안하는데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이 있음
5. 주요 연구내용
5-1. 국제사회와 글로벌 물류기업의 ESG 현황 및 추세 검토
⊙국제사회의 ESG 관련 추진 현황 및 각국의 대응 동향 검토
⊙글로벌 주요 물류기업의 ESG 경영 도입 현황 및 대응 동향 검토
5-2. 국내 정부 및 기업의 ESG 경영 체계 도입 및 대응 현황 분석
⊙정부의 ESG 관련 추진 현황 분석
⊙국내 기업의 ESG 경영 체계 도입 및 대응 현황 분석
- 대형 화주기업의 ESG 대응 국내외 사례 검토
- 물류기업의 ESG 도입 및 대응 사례 검토
- 기업 규모별, 물류기업 유형별 ESG 경영 도입 및 대응 사례 검토
5-3. ESG 물류기업 영향요인 분석
⊙물류산업 ESG 추진 요인 분석
- 일반요인(정부정책, 국제사회 변화), 외부요인(화주기업, 물류기업 상하류), 내부요인(물류기업 자체)별 ESG 추진 요인 분석
- 환경(E:Environmental), 사회공헌활동(S:Social), 지배구조(G:Governance) 각 세부 지표 분석
⊙ESG 추진 요인이 물류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모델을 통해 ESG 추진 주체와 ESG 각 영역의 세부 지표들이 물류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계량 분석
5-4. 물류기업 ESG 실행전략 구축
⊙계층분석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물류기업의 ESG 추진전략 가중치 결정
⊙ ESG 경영 전략 추진 우선순위 결정
- 도출된 ESG 영역별 가중치를 기반으로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 기법을 적용하여 물류기업의 ESG 경영 전략 추진의 우선순위 도출
5-5. 물류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구축
⊙도출된 ESG 영역별 가중치와 ESG 경영전략 추진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하여 물류기업규모(대/중/소)와 기업속성(국제물류/국내물류)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구조화하고, 국내 물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제안
- 효과적인 실행 전략 구축을 위해 추진전략을 단/중/장기로 구분하여 제시
5-6. 물류기업의 ESG 경영 환경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 제언
⊙국내외 정부 및 기업 대응사례, 기업체 설문조사 등으로부터 정책 지원방안 발굴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한 정책 우선순위 발굴 및 정책적 지원방안 제언
⊙국내 물류기업의 ESG 경영환경 변화 대응 강화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제언
6. 연구 추진방법
6-1. 선행 연구분석
⊙국내외 ESG 관련 연구분석
⊙ESG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 관련 연구분석
⊙물류기업 ESG 관련 연구분석
6-2. 현황 및 관련 사례분석
⊙국제사회와 우리 정부의 ESG 관련 추진 현황 및 사례분석
⊙글로벌 물류기업의 ESG 대응 사례 발굴
6-3. 물류산업 ESG 대응을 위한 영향요인 분석
⊙정부, 화주기업, 물류기업 자체의 ESG 추진요인 분석
- E(Environmental)·S(Social)·G(Governance) 각 영역의 세부 지표 분석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여 주체별 ESG 추진요인이 물류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ESG 추진 주체와 ESG 각 영역의 세부 지표들이 물류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계량 분석
6-4. 물류산업 ESG 실행전략 구축
⊙계층분석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물류기업 ESG 추진전략의 가중치 도출
- E(Environmental)·S(Social)·G(Governance) 각 영역 세부 지표의 가중치와 중요도 분석
⊙도출된 가중치와 중요도를 기반으로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 모델을 적용하여 ESG 경영의 추진전략 구축
- 물류기업의 규모(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별 차별화된 추진전략 구축
- 물류기업의 속성(국내물류/국제물류)을 고려하여 속성에 부합하는 추진전략 제시
6-5. 물류산업 ESG 가이드라인 제시
⊙구조방정식 모델과 AHP-TOPSIS를 통해 도출된 ESG 추진요인과 실행전략을 기반으로 물류기업의 규모와 속성을 고려한 물류산업 ESG 가이드라인 (K-ESG_Logistics) 제시
6-6. ESG 도입 활성화 지원정책 제언
⊙유관기관, 화주기업, 물류기업, 학계 및 연구계 전문가를 활용하여 물류기업 ESG경영 도입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물류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중소물류기업의 ESG 경영 활용역량 기반 구축을 지원
7. 기대효과
7-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물류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ESG 부문별 영향요인 도출
⊙ESG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물류기업 추진전략 발굴
7-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국내 물류산업의 ESG 대응 전략을 위한 정책기반 마련
⊙물류산업의 ESG 대응 강화로 물류기업들의 대외 경쟁력 확대 지원
⊙물류기업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제안
8. 연구기간
- 2024.1.1~2024.10.31
#ESG 경영 전략
#물류기업
#물류 ESG 가이드라인
#ESG 영향요인
#물류산업 정책
#ESG Business Strategies
#Logistics Company
#K-ESG_Logistics
#ESG Influencing factors
#Logistics Industry Policy
- 나준호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정부는 글로벌 ESG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 마련
- 기업의 ESG 관련 대응력 강화 및 경영부담 완화와 ESG 투자 활성화를 위한 목적이며, ESG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하며 민간중심의 ESG 생태계 육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
⊙특히 정부는 ESG 경영 가이드라인 및 공시 활성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촉진, 사회·경제구조의 탄소중립 전환, 한국형 K-ESG 지침 발표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국제사회의 기후대응 이슈를 중심으로 ESG 논의 확산과 글로벌 및 국내시장에서 ESG 경영 도입에 대한 요구 확산
- EU의 탄소국경세 도입(2026년)과 500인 이상 기업의 ESG 정보 및 대응방안 공시 의무화(2018년), 미국은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증권거래위(SEC)를 중심으로 ESG 공시 의무화
-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205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비전 전략인 2050 장기저탄소 발전전략(LEDS, Long-term Low greenhouse gas Emission Development Strategy)을 UN에 제출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 정직성 등에 높은 가치를 두는 소비자들의 의식 변화는 기업에게 ESG에 대한 적극적 행보를 요구
⊙최근 RE100 가입 및 ESG 경영 선포, 이에 따른 전담조직 신설 등 대기업 중심으로 ESG 경영이 빠르게 확산
- 삼성은 ESG 경영을 선포하였고, SK는 ESG 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LG전자는 203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를 설정하는 등 대기업 중심의 ESG 경영 추진
- 글로벌 기업은 친환경 제조, 인권 존중 등 ESG 경영계획을 대외 공표하고, 이를 기업가치와 평판 향상의 기회로 활용 중
⊙물류산업의 ESG를 둘러싼 경영 패러다임 전환 가속화
- 산업 전반의 ESG 경영체계 구축은 물류산업에도 ESG 투자원칙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물류서비스 운영으로 적극반영되기 시작
- 물류기업들은 자신과 거래하는 화주 기업과 연결되어있는 물류기업들부터 직접적 ESG 경영체계 도입 압력을 받게 되며, 이는 곧 ESG를 고려한 물류 체계 운영이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
- 물류기업에게 ESG 경영 활동은 기업의 단순한 마케팅·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이 아닌 경영의 핵심으로 부상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산업계를 중심으로 ESG 경영 확산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ESG 경영 가이드라인(K-ESG)을 발표하였으나, 중소중견 제조업을 대상으로 작성되어 업무 성격 및 기업 특성이 다른 물류기업에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기업규모와 물류산업의 다양한 속성을 반영하고 물류기업에 적용 가능한 포괄적 물류 ESG 경영 가이드라인의 구축이 필요
- 물류산업의 ESG 경영 확대를 위한 활성화 정책 필요
3. 연구 목적
⊙ESG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 방안 및 실행 전략을 물류기업의 속성과 규모에 따라 제시하고, 활성화 정책 방안의 제시를 목적으로 함
- 물류기업 속성(국제물류/국내물류)과 기업규모(대/중/소) 등의 물류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반영한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을 마련
- 물류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도입시나리오를 단/중/장기로 구분하여 물류기업이 체계적인 실행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며, 적용 기업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 제시
4.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기존 선행연구는 ESG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며, 물류 분야의 경우 제한적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었음
⊙물류분야 ESG 편람이 발간되었지만 중소기업 ESG 경영에 한정되어 있어 전체 물류산업과 물류기업의 다양한 속성을 고려하기 어려운 문제 존재
⊙본 연구는 물류기업 ESG 경영추진의 영향요인과 추진전략을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하고 물류기업의 규모와 속성을 고려한 물류 ESG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여 활성화 정책을 제안하는데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이 있음
5. 주요 연구내용
5-1. 국제사회와 글로벌 물류기업의 ESG 현황 및 추세 검토
⊙국제사회의 ESG 관련 추진 현황 및 각국의 대응 동향 검토
⊙글로벌 주요 물류기업의 ESG 경영 도입 현황 및 대응 동향 검토
5-2. 국내 정부 및 기업의 ESG 경영 체계 도입 및 대응 현황 분석
⊙정부의 ESG 관련 추진 현황 분석
⊙국내 기업의 ESG 경영 체계 도입 및 대응 현황 분석
- 대형 화주기업의 ESG 대응 국내외 사례 검토
- 물류기업의 ESG 도입 및 대응 사례 검토
- 기업 규모별, 물류기업 유형별 ESG 경영 도입 및 대응 사례 검토
5-3. ESG 물류기업 영향요인 분석
⊙물류산업 ESG 추진 요인 분석
- 일반요인(정부정책, 국제사회 변화), 외부요인(화주기업, 물류기업 상하류), 내부요인(물류기업 자체)별 ESG 추진 요인 분석
- 환경(E:Environmental), 사회공헌활동(S:Social), 지배구조(G:Governance) 각 세부 지표 분석
⊙ESG 추진 요인이 물류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 모델을 통해 ESG 추진 주체와 ESG 각 영역의 세부 지표들이 물류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 계량 분석
5-4. 물류기업 ESG 실행전략 구축
⊙계층분석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물류기업의 ESG 추진전략 가중치 결정
⊙ ESG 경영 전략 추진 우선순위 결정
- 도출된 ESG 영역별 가중치를 기반으로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 기법을 적용하여 물류기업의 ESG 경영 전략 추진의 우선순위 도출
5-5. 물류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구축
⊙도출된 ESG 영역별 가중치와 ESG 경영전략 추진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하여 물류기업규모(대/중/소)와 기업속성(국제물류/국내물류)을 고려한 추진전략을 구조화하고, 국내 물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제안
- 효과적인 실행 전략 구축을 위해 추진전략을 단/중/장기로 구분하여 제시
5-6. 물류기업의 ESG 경영 환경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정책 지원방안 제언
⊙국내외 정부 및 기업 대응사례, 기업체 설문조사 등으로부터 정책 지원방안 발굴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한 정책 우선순위 발굴 및 정책적 지원방안 제언
⊙국내 물류기업의 ESG 경영환경 변화 대응 강화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제언
6. 연구 추진방법
6-1. 선행 연구분석
⊙국내외 ESG 관련 연구분석
⊙ESG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 관련 연구분석
⊙물류기업 ESG 관련 연구분석
6-2. 현황 및 관련 사례분석
⊙국제사회와 우리 정부의 ESG 관련 추진 현황 및 사례분석
⊙글로벌 물류기업의 ESG 대응 사례 발굴
6-3. 물류산업 ESG 대응을 위한 영향요인 분석
⊙정부, 화주기업, 물류기업 자체의 ESG 추진요인 분석
- E(Environmental)·S(Social)·G(Governance) 각 영역의 세부 지표 분석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여 주체별 ESG 추진요인이 물류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 ESG 추진 주체와 ESG 각 영역의 세부 지표들이 물류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계량 분석
6-4. 물류산업 ESG 실행전략 구축
⊙계층분석법(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물류기업 ESG 추진전략의 가중치 도출
- E(Environmental)·S(Social)·G(Governance) 각 영역 세부 지표의 가중치와 중요도 분석
⊙도출된 가중치와 중요도를 기반으로 TOPSIS(Technique for Order of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 모델을 적용하여 ESG 경영의 추진전략 구축
- 물류기업의 규모(대기업/중견기업/중소기업)별 차별화된 추진전략 구축
- 물류기업의 속성(국내물류/국제물류)을 고려하여 속성에 부합하는 추진전략 제시
6-5. 물류산업 ESG 가이드라인 제시
⊙구조방정식 모델과 AHP-TOPSIS를 통해 도출된 ESG 추진요인과 실행전략을 기반으로 물류기업의 규모와 속성을 고려한 물류산업 ESG 가이드라인 (K-ESG_Logistics) 제시
6-6. ESG 도입 활성화 지원정책 제언
⊙유관기관, 화주기업, 물류기업, 학계 및 연구계 전문가를 활용하여 물류기업 ESG경영 도입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물류 대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중소물류기업의 ESG 경영 활용역량 기반 구축을 지원
7. 기대효과
7-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물류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ESG 부문별 영향요인 도출
⊙ESG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물류기업 추진전략 발굴
7-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국내 물류산업의 ESG 대응 전략을 위한 정책기반 마련
⊙물류산업의 ESG 대응 강화로 물류기업들의 대외 경쟁력 확대 지원
⊙물류기업 ESG 가이드라인(K-ESG_Logistics) 제안
8. 연구기간
- 2024.1.1~2024.10.31
#ESG 경영 전략
#물류기업
#물류 ESG 가이드라인
#ESG 영향요인
#물류산업 정책
#ESG Business Strategies
#Logistics Company
#K-ESG_Logistics
#ESG Influencing factors
#Logistics Industry Policy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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