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개발 및 파급효과 분석
  • 발간일

    2023.10.31

  • 저자

    조정우,서지훈,김성훈,노형우,조아해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3 Page

#도심항공 #UAM #통행시간절감 #파급효과
기본_RR_23-02_수정.jpg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의 상용화에 앞서 도입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의 개념과 유형을 분석하고, 서비스 실현에 따른 다양한 측면에서 파급효과를 예측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사례분석 및 전문가 조사를 토대로 도심항공모빌리티의 서비스 상용화에 앞서 도입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UAM 서비스의 개념과 범위를 정의하고, 운영 제약사항을 목록화하여, 다양한 서비스 운영 방식을 고려한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 약 i




1

"" 서론 1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2

""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및 파급효과 연구 동향 11


1절 도심항공모빌리티 관련 기술·정책 동향 13

2절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사례 25

3절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파급효과 연구 동향 37

 


3

""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개발 45


1절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의 범위 47

2절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제약사항 50

3절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정의 57

4절 컨조인트 분석 기반 서비스 모델 선호도 조사 63

 


4

"" 도심항공모빌리티 파급효과 분석 방법 79


1절 분석 프레임워크 81

2절 시뮬레이션 기반 파급효과 분석 방법론 88

3절 분석대상 시나리오 101

 


5

"" 도심항공모빌리티 교통부문 파급효과 분석 결과: 수도권 사례 103


1절 도심항공 여객 수송 효과 105

2절 통행시간 절감 효과 116

3절 서비스 수익성 분석 122

4절 도심항공 혼잡 유발 효과 127

 


6

"" 결론 133


1절 연구 결과 135

2절 향후 연구과제 141

 

참고문헌 145

 

부록 151

 

Abstract 163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