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통행특성 및 효과 분석 - 세종시 셔클을 중심으로 -
  • 발간일

    2024.01.13

  • 저자

    박태윤,박경아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39 Page

#수요응답형 교통 #셔클 #세종시
이슈페이퍼-24-01.jpg
본 연구는 20239월 한국교통연구원-현대자동차 간 수요응답교통 정책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확산을 위한 정책연구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수행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20214월 세종시에 도입된 셔클 서비스의 기능과 역할을 검토하기 위해 20237월 교통카드 자료와 셔클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통행특성을 비교하고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대중교통 보완적 기능을 검토하였음
<이하 원문 참조>
요 약

 

I.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

3.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

 

II. 세종시 교통현황 및 셔클 도입 경과 3

1. 세종시 교통현황 3

2. 세종시 교통정책 변화 5

3. 셔클 도입 경과 6

 

III. 세종시 셔클 이용행태 및 통행특성 분석 8

1. 이용자 특성 비교 8

2. 수요집중 시간대 분석 9

3. 10대 셔클 통행 특성 10

4. 2~40대 셔클 통행 특성 13

5. 2~40대 여성 셔클 통행 특성 15

 

IV. 세종시 셔클 기능 검토 16

1. 정류장 공급수준 비교 16

2. 정류장 접근시간 및 거리 분포 17

3. 정류장별 승차건수 및 시간대별 이용 분포 18

4. 셔클 운행권역 내 통행패턴 비교 20

5. 셔클 운행권역 내 환승건수 비교 24

6. 셔클 운행지역 내 대중교통-셔클 통행패턴 비교 25

 

V. 결론 및 정책제언 26

부록 세미나 발표자료 31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