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통행특성 및 효과 분석 - 세종시 셔클을 중심으로 -
- 발간일
2024.01.13
- 저자
박태윤,박경아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39 Page
#수요응답형 교통
#셔클
#세종시
-
본 연구는 2023년 9월 한국교통연구원-현대자동차 간 수요응답교통 정책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확산을 위한 정책연구 및 데이터 공유를 통해 수행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2021년 4월 세종시에 도입된 셔클 서비스의 기능과 역할을 검토하기 위해 2023년 7월 교통카드 자료와 셔클 이력자료를 분석하여 통행특성을 비교하고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대중교통 보완적 기능을 검토하였음<이하 원문 참조>
-
요 약 ⅲ
I.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
3.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
II. 세종시 교통현황 및 셔클 도입 경과 3
1. 세종시 교통현황 3
2. 세종시 교통정책 변화 5
3. 셔클 도입 경과 6
III. 세종시 셔클 이용행태 및 통행특성 분석 8
1. 이용자 특성 비교 8
2. 수요집중 시간대 분석 9
3. 10대 셔클 통행 특성 10
4. 2~40대 셔클 통행 특성 13
5. 2~40대 여성 셔클 통행 특성 15
IV. 세종시 셔클 기능 검토 16
1. 정류장 공급수준 비교 16
2. 정류장 접근시간 및 거리 분포 17
3. 정류장별 승차건수 및 시간대별 이용 분포 18
4. 셔클 운행권역 내 통행패턴 비교 20
5. 셔클 운행권역 내 환승건수 비교 24
6. 셔클 운행지역 내 대중교통-셔클 통행패턴 비교 25
V. 결론 및 정책제언 26
부록 세미나 발표자료 31
인기 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