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대도시권 연계환승체계 개선방안
  • 발간일

    2023.03.24

  • 저자

    박태윤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4 Page

#연계환승체계 #환승센터 #대도시권
이슈페이퍼-23-20.jpg

고속·광역교통 SOC 구축 및 투자 확대에도 불구하고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혼잡은 여전히 심각하다. 국민의 80%가 대도시권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역교통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 SOC 투자가 확대되었으나, 교통혼잡비용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Door-to-Door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체계 개선이 필수적이다. 또한 GTX 개통, 자율주행자동차 및 UAM 상용화 등 모빌리티 혁신으로 인한 기존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이 필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2022년 10월 이태원 압사사고, 2023년 4월 김포골드라인 안전사고 등으로 출퇴근시간 철도역 및 환승센터의 혼잡·안전 관련 우려가 대두되며 제도 개선이 적극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시점이다.



<이하 원문 참조>

요 약 ⅲ

I.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
3. 연계환승체계의 개념 2

II. 현황 및 문제점 검토 4
1. 첨두시간대 환승불편 및 안전 우려 4
2. 지지부진한 환승센터 구축사업 7
3. 철도사업과의 연계협력체계 부재 9
4. 환승센터 설계 관련 기준 개정 및 현실화 필요 10

III. 대도시권 연계환승체계 개선방안 11
1. 더 안전한 환승센터 설계 및 운영체계 구축 11
2. 환승센터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위한 정책적 기반 강화 12
3. 연계교통체계 및 환승센터 관련 지침 개정과 실효성 제고를 위한 연구 수행 14

IV. 결론 및 정책제언 17

참고문헌 18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