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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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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산업 생태계 구축 방안 (1) - 다수단 연계를 고려한 도심항공교통 도입 방안 -
  • 발간일

    2023.07.31

  • 저자

    조정우,서지훈,김영호,김태형,김영국,김성훈,노형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9 Page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심항공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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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UAM 주요 연구개발은 항공기 설계, 이착륙시설 등의 인프라 설치 기술, 공역 설계 및 도심항공 교통관리 기술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최근 UAM 서비스의 도입 및 확대를 위한 교통계획 관점에서의 사전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Mendoca et al., 2022). 특히, UAM 이착륙시설과 같은 새로운 교통시설 도입을 위한 수요추정,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방법, 이착륙시설 인근의 공간구조적 여건을 반영한 공역 가용성 평가, 사회환경적 여건을 고려한 출도착절차 설계 및 전용항로 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수단 연계를 고려한 도심항공교통 도입을 위해 데이터 기반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수도권을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잠재수요 기반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설정 방법을 개발하고,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설정을 위한 교통, 공간구조, 사회환경 측면에서의 여건 검토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1

서론 1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2

국내외 관련 현황 검토 11


1절 도심항공교통 도입 관련 기술·정책 현황 13

2절 도심항공교통 산업 생태계 분석 23

3절 다수단 연계 기반의 도심항공교통 서비스 전망 28

4절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도입 관련 현황 29

 

 


3

다수단 연계를 고려한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분석 방법 51


1절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분석 프레임워크 53

2절 잠재수요를 고려한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설정 방법 55

3절 공간구조적 여건을 고려한 공역 가용성 분석 방법 74

4절 사회환경적 여건을 고려한 이착륙절차 설계 방법 88

 


4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결과 101


1절 이착륙시설 후보 권역 선정 결과: 수도권 사례분석 103

2절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결과: 서울특별시 사례 107

3절 이착륙시설 적정입지 선정 결과: 경기도/인천광역시 사례 121

 


5

결론 131


1절 연구결과 요약 133

2절 정책적 제언 137

 

참고문헌 141

 

부 록 147

 

Abstract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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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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