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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를 위한 공항/항공사 이용 팁
2024.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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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를 위한 공항/항공사 이용 팁
# 우리나라 교통약자 추계 인구
‘제4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 따르면, 2021년 전체 인구의 약 30%가 교통약자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총 인구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교통약자의 인구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통약자]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임산부 등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
항공산업의 대중화로 인해 항공이용객이 증가하면서, 항공교통을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수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통해 교통수단, 이동 편의 시설을 확충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하여 사람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공항과 항공사는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어떤 서비스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 교통약자 이동은 공항 입구 - 항공사(항공사 체크인 카운터)까지 공항운영자가 지원하며, 이후 비행기 탑승은 항공사가 지원
①공항
⊙공항에서는 전동차 이동 서비스, 휠체어 리프트, 휠체어 대여, 교통약자 전용 키오스크 서비스 등 가능
⊙이밖에 공항 내 제공되는 편의 시설 및 서비스는 교통약자 서비스 센터, 교통약자 우대 출구(보안검색 및 출국심사), 청각 장애인용 수어통역, 점자 안내서, 촉지도, 보청기기 등 이용 가능
- 국내/국제 공항마다 제공되는 시설과 서비스 차이가 있으며, 구체적인 정보와 예약은 공항 홈페이지, 앱, 카카오채널, 유선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 및 예약 필요
②항공사
⊙항공사는 체크인 카운터 - 비행기 탑승 - 목적지 공항 도착장까지 항공사 직원이 보조 및 지원
- 수속 시 교통약자 우선 좌석 배정 및 비행기 우선 탑승 가능
- 교통약자 선택에 따라 탑승게이트 또는 비행기 안까지 이동이 가능
- 대부분 항공사는 휠체어 대여가 무료로 가능 (전동 휠체어의 경우 항공사 사전 승인 필요할 수 있으니 항공사에 확인 필요)
③주의할점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관련 증빙자료 준비가 필요하며, 동반자도 서비스 이용 가능
- 증빙자료: 고령자 및 유소아 (여권), 장애인(복지카드), 임산부(산모수첩) 등
- 동반자가 없는 경우 공항 및 항공사 직원에게 도움 요청 및 사전에 정보 전달
⊙항공권 예약 시 교통약자임을 사전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며, 자세한 정보는 구매처, 공항운영자, 항공사에 문의 필요
교통약자분들이 공항과 항공사를 이용하실 때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시길 바라며, 항상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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