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탄소중립과 모빌리티 전환 대비 철도교통 역할과 발전전략
  • 발간일

    2022.10.31

  • 저자

    김정인,이호,진우정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03 Page

#기후변화 #탄소중립 #모빌리티 교통수단 #미래 철도교통 #수송부문 온실가스
기본연구이미지

현재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새로운 모빌리티 교통수단이 등장하는 시점에서 이에 대한 철도교통의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국정과제에서도 모빌리티 시대의 본격 개막 및 국토교통산업의 미래 전략 산업화와 빠르고 편리한 교통혁신을 고려하고 있어 철도교통 또한 이를 반영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탄소중립과 새로운 모빌리티 환경을 대비하여 미래 철도교통의 역할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음 세 가지 측면의 목적이 있다. 첫 번째는 탄소중립 시대에 국가교통체계 안에서 철도교통이 감당해야 할 역할을 규명이며, 두 번째는 자율주행차, UAM 등 새로운 모빌리티 교통수단과 대비하여 미래 철도교통의 경쟁력을 진단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탄소중립과 모빌리티 전환을 대비하여 미래 철도교통의 발전방향과 발전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탄소중립과 모빌리티 전환 대비 철도교통 역할과 발전전략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2장에서는 탄소중립 환경 정책과 모빌리티 기술 동향 고찰, 3장은 탄소중립 시대 온실가스 목표치 달성을 위한 철도교통의 역할과 중요성 고찰을 수행했다. 4장에서는 국내 모빌리티 관련 법・제도를 검토한 모빌리티 전환 환경 구축을 수행한 후 이를 기반으로 철도교통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최종적으로 5장에서 철도교통의 발전방향과 철도교통 발전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9

제2장
탄소중립과 모빌리티 여건 변화 13
제1절 미래 사회 트렌드 조사 15
제2절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 동향 29
제3절 모빌리티 기술 동향 46

제3장
탄소중립 시대 철도교통의 역할 55
제1절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 전망 57
제2절 수송부문 온실가스 저감 정책효과 분석 73
제3절 수송부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철도교통의 기여 78

제4장
모빌리티 전환 시대 철도교통의 역할 81
제1절 모빌리티 전환 환경 설계 83
제2절 모빌리티 전환 대비 철도교통 경쟁력 진단 89
제3절 모빌리티 전환 대비 철도교통의 위상 106

제5장
미래 여건을 고려한 철도교통의 발전전략 109
제1절 철도교통 구상안 111
제2절 철도교통 발전방향 121
제3절 철도교통 발전전략 126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5
제1절 결론 147
제2절 정책제언 150

참고문헌 151

부 록 159

Abstract 175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철도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