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조사사업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개념
- 교통혼잡비용은 차량들이 도로상에서 교통혼잡이 발생하여 정상속도 이하로 운행하게 됨으로써 추가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이며, 차량운행비용과 시간가치비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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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운행비용은 차량운행을 위해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비용으로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하여 비용을 추정하며, 시간가치비용은 추가적으로 소모된 시간에 대한 비용으로 손실된 시간을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비용을 추정
- - 고정비는 버스와 화물차에서만 발생하는 비용으로 승용차는 혼잡이 발생한다고 하여 추가적인 차량을 구입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비에서 제외
- - 변동비는 연료소모비를 대상으로 하며, 유지정비비, 엔진오일비, 타이어 마모비는 산정의 어려움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아 변동비에서 제외
- - 시간가치비용은 승용차와 버스에서만 발생하는 비용으로 화물차는 고정비에 운전자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가치비용에서 제외
산정방법
- 경로 데이터 기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을 활용하여 개별 차량의 속도를 통해 혼잡을 반영한 교통혼잡비용을 추정
[구성요소별 교통혼잡비용 산정방법]
- *(고정비) 운행시간 차이 × 고정비 원단위 × 교통량
- *(변동비) 연료 소모량 차이 × 연료소모비 단가 원단위 × 교통량 × 링크길이
- *(시간가치비) 운행시간 차이 ×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 원단위 × 교통량
[교통혼잡비용 추정절차]
1단계
입력데이터 구축
(차량 경로데이터 기반 교통량, 속도)
(차량 경로데이터 기반 교통량, 속도)
2단계
혼잡경계속도 적용을
통한 혼잡판정
통한 혼잡판정
3단계
구성요소별
교통혼잡비용 추정
교통혼잡비용 추정
4단계
교통혼잡비용 전수화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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