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주요연구ㆍ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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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KOTI 교통연구원
주요 연구
항공기 운항신뢰성 제고를 위한 항공운송 데이터 분석 체계 연구
- 연구기간
2025.01.01 ~ 2025.10.31
- 연구 책임자
김명현
#항공기지연
#운항신뢰성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지연파급효과
#운항및비행정보시스템
#Flight delay
#Flight reliability
#Air Transport Assessment
#Delay propagation
#FOIS: Flight Operation and Information System
1. 연구책임자
- 김명현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 활주로 이착륙 기준으로 국내선 30분, 국제선 60분으로 집계되던 지연결항 기준을 2023년 1월1일부터 게이트 출도착 15분 기준으로 변경
⊙ VDGS 등이 설치된 인천, 김포, 김해, 제주 등은 인프라 기반으로 출도착 시각이 기록되며, 나머지 공항은 항공사가 한국공항공사 시스템에 입력하는 형태로 진행
⊙지연 기준 변경에 따라 명목 정시율이 감소하면서 항공기 지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항공기 지연을 실질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준 및 체계를 구축할 필요성 증대
* 2023년 국내선/국제선 정시율 구기준 83.7%/94.8%, 신기준 75.3%/77.3%
⊙ 한편, 국토교통부에서는 국적항공사에 대하여 김포, 김해, 제주 외 기타 공항에서의 국내선 운항을 유도하고 있으며, 항공사들도 원주, 여수 등 기존 노선이 존재하지 않던 공항 노선을 신설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국내 모든 공항에서 게이트 기준 출·도착 시각을 파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공항 내에서의 항공기의 출·도착 흐름을 더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연 항공기에 대한 데이터 분석 기반이 마련
⊙ 제주공항의 만성적인 지연 및 대규모 결항사태 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기 지연 시작 지점 및 파급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연 감소에 대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할 필요
⊙ 지방공항 노선을 운영하지 않거나, 인가를 받은 노선 운항을 임의로 중지하고 국제선 또는 제주 노선 등으로 변경하는 문제가 일부 발생하여 항공교통서비스평가의 운항신뢰성 세부 평가지표 변경 등에 대한 정책 지원 필요
3. 연구 목적
3-1. 항공기 지연의 시작 지점, 파급효과 등 다양한 정량적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기존 연구(김명현 외, 2020)를 기반으로 게이트 출도착 시각을 추가 적용하여 세부 분석 수행
3-2. 국적항공사 국내선 운항 과정에서의 노선/공항별 BT(Block Time), GT(Ground Time) 분석을 통해 국내선 슬롯 배분 등에서의 세부 조정 근거 기준 마련
3-3.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운항신뢰성 항목 중 정시율과 운항계획준수에 대한 노선 별 세부 분석을 통해 기존 지표 점수 산정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방안 제시
3-4. 이해당사자(공항, 항공사)의 지연 대응 및 운항 스케쥴 관련 정책 지원 기초자료 마련
4. 주요 연구내용
4-1. 항공기 운항 및 출·도착 지연 동향 분석
⊙ 국내 항공기 운항 및 출·도착 지연 동향 조사
⊙ 해외 출·도착 지연 분석 동향 조사
4-2. 항공기 운항 및 노선 인가 자료 분석 체계 수립 검토
⊙ 항공기 지연 및 노선 인가 관련 데이터 수집체계 분석
⊙ 게이트 출도착 기준 항공기 지연 분석 체계 검토
4-3. 항공기 운항 데이터 구축 및 분석
⊙ FOIS 기반 항공기 출·도착데이터 및 동·하계 스케줄 인가 데이터 구축
⊙ 지연시간, 기준 위치 등 지연기준 변경에 따른 지연율 변화 분석
⊙ 게이트 자료 수집 이후 분석 가능해진 지연율 외 지연 관련 지표 도출
⊙ 항공기 지연 최초 시작 시점 및 사유 분석
⊙ 노선별 인가 스케줄 대비 실제 운항계획 준수 여부 확인
4-4. 항공기 출·도착 지연 분석 체계 개선 방안 수립
⊙ BT/GT 분석, 파급효과 분석 등 정량 분석 결과 실제 정책 적용 방안 제시
⊙ 신규 도출 지연 관련 지표 모니터링 방안 마련
⊙ 국토부, 항공사, 지방항공청 등과 지속 협의 방향 제시
⊙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운항신뢰성 부문 지표 개선 방안 제시
- 2시간 이상(예시) 장기지연편 고려, 거리에 따른 가중치 반영 등
5. 연구 추진방법
5-1. 문헌고찰 및 해외사례 검토
⊙ 국내외 지연 관련 공표 내용 검토 (유럽 CODA report 등)
⊙ Flight delay propagation, flight reliability 등 키워드 중심 연구 문헌 검토
5-2.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의견 수렴
⊙ 국토교통부 항공산업과/국제항공과, 한국/인천공항공사 등
5-3. 데이터 체계화 및 분석
⊙ 항공사-지방항공청-공항공사-국토부 자료 송수신 체계 분석
⊙ FOIS 및 노선인가자료 DB화, 분석 모듈 구축 및 현황 비교(공항별/항공사별/연도별/월별/일별/시간대별/원인별)
⊙ 연결편 지연의 최초 발생 시점 및 파급효과 분석
⊙ 노선인가-실제 운항계획 비교 및 서비스평가 지표 시나리오 분석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항공기 지연 관련 정량 분석 기준 수립을 통한 항공기 운영 전략 개선 방향 제시
⊙ 최초 지연편 또는 연결편 지연 분석을 통한 타겟 공항 또는 편명 설정 방법론 제시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슬롯 배분 등 정책 추진 과정에서 배분 근거자료로 활용
⊙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운항신뢰성 부문(운항계획 준수) 지표 개선
7. 연구기간
- 2025.1.1~2025.10.31
# 항공기지연
# 운항신뢰성
# 항공교통서비스평가
# 지연파급효과
# 운항및비행정보시스템
# Flight delay
# Flight reliability
# Air Transport Assessment
# Delay propagation
# FOIS: Flight Operation and Information System
- 김명현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 활주로 이착륙 기준으로 국내선 30분, 국제선 60분으로 집계되던 지연결항 기준을 2023년 1월1일부터 게이트 출도착 15분 기준으로 변경
⊙ VDGS 등이 설치된 인천, 김포, 김해, 제주 등은 인프라 기반으로 출도착 시각이 기록되며, 나머지 공항은 항공사가 한국공항공사 시스템에 입력하는 형태로 진행
⊙지연 기준 변경에 따라 명목 정시율이 감소하면서 항공기 지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항공기 지연을 실질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준 및 체계를 구축할 필요성 증대
* 2023년 국내선/국제선 정시율 구기준 83.7%/94.8%, 신기준 75.3%/77.3%
⊙ 한편, 국토교통부에서는 국적항공사에 대하여 김포, 김해, 제주 외 기타 공항에서의 국내선 운항을 유도하고 있으며, 항공사들도 원주, 여수 등 기존 노선이 존재하지 않던 공항 노선을 신설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국내 모든 공항에서 게이트 기준 출·도착 시각을 파악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공항 내에서의 항공기의 출·도착 흐름을 더 명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지연 항공기에 대한 데이터 분석 기반이 마련
⊙ 제주공항의 만성적인 지연 및 대규모 결항사태 등에 대한 문제 제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기 지연 시작 지점 및 파급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연 감소에 대한 실질적 대안을 마련할 필요
⊙ 지방공항 노선을 운영하지 않거나, 인가를 받은 노선 운항을 임의로 중지하고 국제선 또는 제주 노선 등으로 변경하는 문제가 일부 발생하여 항공교통서비스평가의 운항신뢰성 세부 평가지표 변경 등에 대한 정책 지원 필요
3. 연구 목적
3-1. 항공기 지연의 시작 지점, 파급효과 등 다양한 정량적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 기존 연구(김명현 외, 2020)를 기반으로 게이트 출도착 시각을 추가 적용하여 세부 분석 수행
3-2. 국적항공사 국내선 운항 과정에서의 노선/공항별 BT(Block Time), GT(Ground Time) 분석을 통해 국내선 슬롯 배분 등에서의 세부 조정 근거 기준 마련
3-3.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운항신뢰성 항목 중 정시율과 운항계획준수에 대한 노선 별 세부 분석을 통해 기존 지표 점수 산정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방안 제시
3-4. 이해당사자(공항, 항공사)의 지연 대응 및 운항 스케쥴 관련 정책 지원 기초자료 마련
4. 주요 연구내용
4-1. 항공기 운항 및 출·도착 지연 동향 분석
⊙ 국내 항공기 운항 및 출·도착 지연 동향 조사
⊙ 해외 출·도착 지연 분석 동향 조사
4-2. 항공기 운항 및 노선 인가 자료 분석 체계 수립 검토
⊙ 항공기 지연 및 노선 인가 관련 데이터 수집체계 분석
⊙ 게이트 출도착 기준 항공기 지연 분석 체계 검토
4-3. 항공기 운항 데이터 구축 및 분석
⊙ FOIS 기반 항공기 출·도착데이터 및 동·하계 스케줄 인가 데이터 구축
⊙ 지연시간, 기준 위치 등 지연기준 변경에 따른 지연율 변화 분석
⊙ 게이트 자료 수집 이후 분석 가능해진 지연율 외 지연 관련 지표 도출
⊙ 항공기 지연 최초 시작 시점 및 사유 분석
⊙ 노선별 인가 스케줄 대비 실제 운항계획 준수 여부 확인
4-4. 항공기 출·도착 지연 분석 체계 개선 방안 수립
⊙ BT/GT 분석, 파급효과 분석 등 정량 분석 결과 실제 정책 적용 방안 제시
⊙ 신규 도출 지연 관련 지표 모니터링 방안 마련
⊙ 국토부, 항공사, 지방항공청 등과 지속 협의 방향 제시
⊙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운항신뢰성 부문 지표 개선 방안 제시
- 2시간 이상(예시) 장기지연편 고려, 거리에 따른 가중치 반영 등
5. 연구 추진방법
5-1. 문헌고찰 및 해외사례 검토
⊙ 국내외 지연 관련 공표 내용 검토 (유럽 CODA report 등)
⊙ Flight delay propagation, flight reliability 등 키워드 중심 연구 문헌 검토
5-2.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의견 수렴
⊙ 국토교통부 항공산업과/국제항공과, 한국/인천공항공사 등
5-3. 데이터 체계화 및 분석
⊙ 항공사-지방항공청-공항공사-국토부 자료 송수신 체계 분석
⊙ FOIS 및 노선인가자료 DB화, 분석 모듈 구축 및 현황 비교(공항별/항공사별/연도별/월별/일별/시간대별/원인별)
⊙ 연결편 지연의 최초 발생 시점 및 파급효과 분석
⊙ 노선인가-실제 운항계획 비교 및 서비스평가 지표 시나리오 분석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항공기 지연 관련 정량 분석 기준 수립을 통한 항공기 운영 전략 개선 방향 제시
⊙ 최초 지연편 또는 연결편 지연 분석을 통한 타겟 공항 또는 편명 설정 방법론 제시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슬롯 배분 등 정책 추진 과정에서 배분 근거자료로 활용
⊙ 항공교통서비스평가 운항신뢰성 부문(운항계획 준수) 지표 개선
7. 연구기간
- 2025.1.1~2025.10.31
# 항공기지연
# 운항신뢰성
# 항공교통서비스평가
# 지연파급효과
# 운항및비행정보시스템
# Flight delay
# Flight reliability
# Air Transport Assessment
# Delay propagation
# FOIS: Flight Operation and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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