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주요연구ㆍ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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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KOTI 교통연구원- 연구기간
2025.01.01 ~ 2025.10.31
- 연구 책임자
이숭봉,신희철
1. 연구책임자
- 이숭봉 부연구위원·신희철 선임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 시책과의 부합성
⊙ 교통 SOC와 국토공간의 디지털 통합 구현 및 모든 데이터가 연계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 등 모빌리티 빅데이터 중심의 데이터 정책 고도화 요구 증대
⊙ 현 정부의 국정운영 원칙은 객관적인 사실과 데이터에 기초해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통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의 개발 및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의 등장으로 빅데이터의 활용 요구 증대
⊙하지만, 교통 분야의 현시점 수집되고 있는 데이터 및 교통정책 수립 체계는 다양한 측면에서 한계가 존재하여,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정책 수립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임
⊙ 본 연구는 데이터 기반 과학적 정책 수립 체계 마련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지원체계 구축 및 데이터 통합·관리·활용 체계 마련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함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데이터 중심의 연구 환경변화
- 차량GPS 데이터, 통신데이터, 대중교통카드 데이터 등 개별 객체의 활동 특성에 관한 세부적인 분석이 가능한 대용량의 개인활동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음
- 국민(여객·화물)의 통행 실태 파악, 인프라 현황 조사, 교통망 성능평가 등 교통에 대한 현황 분석·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 활용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
- 자율주행·인공지능 등 기술 개발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으며, 안전·환경·혼잡·일자리 등 교통 관련 다양한 이슈 발생
⊙ 교통 빅데이터 수집·연계·통합·관리·활용 한계점
- 교통 분야 핵심 데이터의 원활한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필요
- 연구 수행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개별 사업별·데이터 구매 주체별로 별도 진행하여 데이터 중복 구매·동일 전처리 과정 중복 수행 등 비효율 발생
- 대용량 연구 데이터의 체계적·종합적 관리를 위한 기반 환경 미비로 연구 데이터 검색·접근 및 공동 활용 어려움
- 실시간 및 통합적 관점의 데이터 활용 체계 마련을 위하여 별도의 데이터 수집·연계·통합·관리·활용을 위한 기반 환경 마련 필요
3. 연구 목적
3-1. 연구 목적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 교통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체계 구축 전략 마련을 위한 추진 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로서 교통 분야 핵심 데이터 현황과 정책지원 활용 사례 검토, 데이터 기반 교통정책 수립 지원체계 구축 전략, 대용량 연구 데이터 관리를 위한 데이터 기반 환경 설계, 교통 빅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 조성 방안 등 제시
3-2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교통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체계 구축 연구는 연구원의 고유 임무에 해당하며 특히,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시행령 16조 등에 따라 교통정책 분석 및 평가지표 활용 기술 개발 및 운영과 관련하여 이를 지원하는 연구로서 국책연구기관이 수행하는 것이 적절
3-3. 연구원 정관상 설립 목적과의 부합성
⊙국가 교통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로서 정관상 설립 목적에 부합
4. 주요 연구내용
4-1. 교통 분야 핵심 데이터 현황과 정책지원 활용 사례 검토
⊙ 교통운영(신호, 안전, 환경 등)에 활용 가능한 핵심 데이터 현황 조사
⊙ 가명정보 데이터 현황 및 활용 사례 검토
⊙ 교통 분야별 성능평가지표 현황 검토
⊙ 교통 분야별 서비스 컨텐츠 현황 검토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교통정책 의사결정 지원체계 검토
4-2. 교통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체계 구축 전략
⊙ 교통 분야 원천 데이터 확보 및 가명정보 데이터 활용 방안
⊙ 데이터 기반 도시문제의 과학적 해결(서비스 컨텐츠)을 위한 전략 수립
⊙ 과학적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체계 구축 전략 수립
4-3. 대용량 연구 데이터 관리를 위한 데이터 기반환경 설계 전략 수립
⊙ 빅데이터 가공 및 활용 환경 고도화 방안 수립
⊙ 연구 데이터의 체계적 종합관리(데이터 카탈로그)를 위한 전략 수립
⊙ 대용량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을 위한 물리적 환경 설계 전략 수립
4-4. 교통 빅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 체계 조성 방안 수립
⊙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거버넌스 체계 조성 방안 수립
⊙ 국토교통 데이터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공/민간협의체 운영 전략 수립
⊙ 타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간 연계 및 협력체계 조성 방안 수립
5. 연구 추진방법
5-1. 사업 계획 수립
⊙ 연구데이터혁신TF에서 작성한 연구 데이터 관리방안 및 관련 규정을 참고하여 데이터 현황 및 수집 방안 검토
⊙ 교통기술·빅데이터 플랫폼TF에서 도출된 교통 빅데이터 수집·연계·통합·관리·활용(서비스 컨텐츠) 고도화 방안 검토
5-2. 문헌조사
⊙ 교통 분야 핵심데이터 및 가명정보 데이터 현황 조사
⊙ 교통 분야 성능평가지표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정책지원 활용 사례 조사
5-3. 전문가 자문
⊙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관련 자문
⊙ 대용량 연구 데이터 관리를 위한 데이터 기반 환경 설계 전략 관련 자문
6. 기대효과
6-1. 데이터 기반 연구 역량 강화 및 신규 가치 창출
⊙ 데이터 기반 연구 업무 효율화를 통해 정책지원을 위한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
⊙ 인공지능, 탄소중립, 자율주행 등 기술 및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 강화 및 신규 가치 창출
⊙ 교통 빅데이터의 통합 관리·활용 체계 마련을 통하여 다양한 정책 수립 연구 및 신기술 기반의 서비스 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데이터 기반의 AI 학습을 위한 초거대 데이터 제공 기반 마련
6-2. 연구 데이터 공유 및 관리에 따른 업무 효율성 증대
⊙ 데이터의 중복 구매 및 동일한 전처리 과정 수행 방지
⊙ 데이터 및 유사 연구 사례에 대한 검색 및 접근 시간 단축
6-3. 현 정부의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기여
⊙ 본 과제 수행을 통해 교통 분야의 핵심 데이터를 통합 관리·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제안함으로써 “국정과제11(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7. 연구기간
- 2025.1.1~2025.10.31
# 데이터 기반
# 과학적 교통정책
# 의사결정 지원체계
# 거버넌스
# 전략수립
# Data driven
# Scientific transportation policy
# Decision support system
# Governance
# Establish a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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