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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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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모빌리티 진단과 교통 SOC 투자 정책 연구
  • 발간일

    2024.10.31

  • 저자

    김주영,김동호,장동익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4 Page

#국가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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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 교통수단의 도입, 인구감소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 등 교통정책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합하는 국가 모빌리티 지표를 개발하여 국가 차원에서의 교통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한 수준을 평가함으로써 미래 교통 SOC의 투자 정책 및 교통정책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데 주목적을 둔다. 기존의 이동성 측면에 집중된 평가지표 범위를 확대하여 얼마나 다양한 교통수단의 이용 및 편리성 여부, 환경적 측면의 질적 수준 등을 포함한 모빌리티 지표 평가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평가지표는 전국 모든 지자체() 단위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최근 국가교통DB에서 구축하고 있는 다양한 교통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데이터 중심의 객관성을 확보토록 한다. 지자체 중심으로 지역 간, 지역 내 통행에 대해 교통수단별로 평가함으로써 교통 SOC의 투자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된 모빌리티 지표에 대해 전국 모든 지자체에 대해 평가함으로써 지자체 단위의 교통 SOC 공급의 적정성 및 미래 투자 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1

"" 서론 1


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 내용 6

3절 연구의 수행방법 8

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9

 


2

"" 모빌리티 진단을 위한 평가지표 11


1절 기존 평가지표 사례 조사 13

2절 국가 모빌리티 진단을 위한 평가지표 선정 24

 


3

"" 국가 모빌리티 진단 37


1절 국가 모빌리티 진단을 위한 분석데이터 정의 39

2절 접근성(Accessibility) 진단 41

3절 통행 효율성(Efficiency) 진단 49

4절 안전성(Safety) 진단 75

5절 환경성(Green) 진단 79

 


4

"" 국가 모빌리티 진단에 기반한 교통 SOC 투자 정책 85


1절 국가 모빌리티 진단의 시사점 87

2절 미래 변화 전망 106

3절 교통 SOC 투자 정책 117


5

""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55


1절 결론 157

2절 향후 연구과제 159

 

 

참고문헌 161

 

부 록 165

 

Abstract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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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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