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업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22.12.31
- 저자
김영호,신희철,강경표,김규옥,김태형,김영국,이석주,탁세현,김성훈,서지훈,이동훈,조정우,김범일,위정란,조아해,조선아,김동욱,노형우,박근형,이선영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417 Page
-
본 연구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모빌리티 대전환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전환 추진전략과 국가 모빌리티 전환 중장기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모빌리티 전환전략은 이용자의 편의성, 양극화 해소, 탄소저감, 안전성 및 쾌적성 향상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교통수단과 시설뿐만 아니라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단과 시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선진국들과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산업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모빌리티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이하 원문 참조> -
요약 i
제1장
서론 3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필요성 3
제2절 사업의 목적 및 수행방법 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7
제2장
모빌리티 전환 추진 전략 13
제1절 모빌리티 전환의 정의 13
제2절 모빌리티 관련 사회경제적 변화 18
제3절 모빌리티 전환 추진 방향 39
제4절 모빌리티 전환을 위한 개선 방향 54
제3장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모빌리티 전환 63
제1절 모빌리티 산업 및 서비스의 변화 63
제2절 국내외 관련 정책 및 산업 동향 66
제3절 서비스 추진을 위한 해결과제 84
제4절 발전방안 및 정책적 지원 방안 91
제4장
양극화 해소를 위한 모빌리티 전환 97
제1절 모빌리티 전환과 형평성 강화 97
제2절 교통부문 수직적 형평성 진단 108
제3절 교통부문 수평적 형평성 진단 119
제4절 양극화 해소를 위한 모빌리티 전환 사례 122
제5절 모빌리티 인공지능과 형평성 130
제5장
탄소 저감을 위한 모빌리티 전환 139
제1절 탄소 감축을 위한 정책 마련 138
제2절 전기차와 수소차 156
제3절 미래 모빌리티 수단 사회적 수용성 166
제4절 개인형 이동수단 이용 활성화 172
제6장
안전성 및 쾌적성 향상을 위한 모빌리티 전환 185
제1절 모빌리티 현황 및 전환 전망 185
제2절 모빌리티 전환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 200
제3절 안전성 및 쾌적성 향상을 위한 해결 과제 210
제7장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 방안 219
제1절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 현황 및 미래 전망 219
제2절 정보통신분야 고찰 및 교통분야 적용 231
제3절 국내외 모빌리티 서비스 정책 245
제4절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방향 270
제8장
모빌리티 조사 및 평가 방안 277
제1절 지역 모빌리티 특성 및 여건 분석 277
제2절 모빌리티 평가 지표 개발 308
제3절 모빌리티 평가 지표 적용 313
제4절 모빌리티 평가 방법론 개발 326
제9장
국가 모빌리티 전환 중장기 전략(안) 제시 337
제1절 모빌리티 전환 정책 추진 배경 337
제2절 모빌리티 전환 정책 분야 343
제3절 분야별 추진 과제 352
제10장
차년도 연구계획 376
참고문헌 354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