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23.03.24
- 저자
윤상원,박준식,김거중,고승렬,문지혜,정동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8 Page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와 함께 수도권 광역버스 이용객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다. 하지만 광역버스 공급은 안전 강화를 위한 정부의 입석 금지 정책과 운송사업자의 자발적 입석 운행 중단에 따라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특히, 수요가 집중되는 출퇴근 시간대에는 입석 금지에 따른 무정차 통과로 이용객의 불편이 발생하여 정부는 중간배차, 급행화 노선 등 광역버스 운행 다양화 정책을 발표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가 발표한 광역버스 운행 다양화 정책 추진 근거 마련을 위해 광역버스 운행실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부 정책 대상 노선 선정, 운행 다양화 정책별 정차 정류소 선정 등의 기준을 마련하고 사례분석을 통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요 약 ⅲ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Ⅱ. 광역버스 현황 및 문제점 3
1. 수도권 광역버스 현황 3
2. 광역버스 입석 추이 및 문제점 4
Ⅲ. 광역버스 운행 다양화 방안 6
1. 광역버스 운행 다양화 정책 개요 6
2. 운행 다양화 정책 대상 노선 선정방안 8
3. 운행 다양화 정책별 정차 정류소 선정방안 12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18
1. 결론 18
2. 정책 제언 및 기대효과 20
참고문헌 21
부 록 22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