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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 교통연구원
문의
회전교차로에 대해 간단한 궁금증이 있습니다.
2025.07.02정*준
우선 작년에 올라온 유튜브 영상을 보고
안쪽차로는 직좌. 바깥차로는 직우라는걸 알았습니다.
초보운전 입장에서 약간의 자신감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이곳에 문의내용을 올리기전 여러 커뮤니티 및 영상 찾아봤는데
도저히 정확한 답을 찾을수 없더군요.
(사람들마다 알고있는 내용이 다 다릅니다)
1. 진입시 좌측깜빡이. 진출시 우측깜빡이라는건 알았습니다.
그런데 진입하고 회전할때는 깜빡이는 꺼야할까요?
회전할때는 꺼야한다
다른사람들에게 혼동을 주기 때문이다.
당연히 켜야한다.
좌측깜빡이는 "나는 계속 돌거야"라는 신호이다.
2.. 안쪽차로에서 돌다가 진출할때 바깥차로로 차선변경후에 진출해야할까요?
차선변경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사람.
변경을 왜하냐라고 주장하는 사람 비슷비슷하더라구요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선변경. 일시정지는 하지말라고 알고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던건지 궁금합니다.
(이 사이트내 문의답변중에
안쪽차로에서 회전중인 차량한테 일시정지해서 양보해야한다고 보긴했습니다)
폭염이 날뛰고있습니다.
더위 주의하시고 쾌적한 2025년 되세요.
안쪽차로는 직좌. 바깥차로는 직우라는걸 알았습니다.
초보운전 입장에서 약간의 자신감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이곳에 문의내용을 올리기전 여러 커뮤니티 및 영상 찾아봤는데
도저히 정확한 답을 찾을수 없더군요.
(사람들마다 알고있는 내용이 다 다릅니다)
1. 진입시 좌측깜빡이. 진출시 우측깜빡이라는건 알았습니다.
그런데 진입하고 회전할때는 깜빡이는 꺼야할까요?
회전할때는 꺼야한다
다른사람들에게 혼동을 주기 때문이다.
당연히 켜야한다.
좌측깜빡이는 "나는 계속 돌거야"라는 신호이다.
2.. 안쪽차로에서 돌다가 진출할때 바깥차로로 차선변경후에 진출해야할까요?
차선변경해야 한다라고 주장하는 사람.
변경을 왜하냐라고 주장하는 사람 비슷비슷하더라구요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선변경. 일시정지는 하지말라고 알고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던건지 궁금합니다.
(이 사이트내 문의답변중에
안쪽차로에서 회전중인 차량한테 일시정지해서 양보해야한다고 보긴했습니다)
폭염이 날뛰고있습니다.
더위 주의하시고 쾌적한 2025년 되세요.
답변
2025.07.04관리자
안녕하세요. 한국교통연구원으로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1. 회전교차로 진입/회전 중 깜빡이 사용
진입 시: 좌회전 방향으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경우 좌측 깜빡이를 켭니다.
진출 시: 회전교차로에서 빠져나올 때 우측 깜빡이를 켭니다.
회전 중에는 깜빡이를 끄는 것이 맞습니다.
깜빡이는 진입 의사 또는 진출 의사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며, 회전 중에는 방향지시등이 의미를 잃을 수 있어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2. 안쪽차로에서 돌다가 진출할때 바깥차로로 차선변경후에 진출해야할까요?
->2차로형 회전교차로는 크게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첫번째 형태는 회전교차로 안 차선(유도선)이 원형 점선으로 설치된 형태(구 2차로형)
-두번째 형태는 회전교차로 안 차선(유도선)이 끊겨 있고 진출차로와 연결된 형태(차로변경억제형)
첫번째 형태는 22년 이전에 설치된 형태이며, 두번째 형태는 22년 8월 설계지침이 개정된 이후 설치된 형태입니다.
일단 첫번째 형태와 두번째 형태 모두 안쪽차로에서 차로변경 없이 안쪽진출차로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첫번째 형태는 회전교차로 내 차선(유도선)이 원형으로 설치되어 있어 안쪽차로에서 진출 시 바깥차로를 지나 통행해야 하므로 바깥차로의 통행차량을 확인하고 진출해야 합니다. 두번째 형태는 회전차로 내 차선(유도선)이 진출차로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차로변경을 하지 않고 차선을 따라 진출하면 됩니다.
3.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선변경. 일시정지는 하지말라고 알고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던건지 궁금합니다.
-> 일반적인 4지 회전교차로의 경우 안쪽차로 직진/좌회전, 바깥차로 직진/우회전 차량 진입 규칙만 지킨다면 회전교차로에서 차로변경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내에서 차로변경을 하게 되면 불필요한 상충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특히 바깥차로로만 진출할 경우 회전교차로 내의 2개의 차로에서 1개 진출차로 줄어들게 되므로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회전차로 내 차로변경, 급감속/급정지 등의 사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내용을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립니다.
1. 회전교차로 진입/회전 중 깜빡이 사용
진입 시: 좌회전 방향으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경우 좌측 깜빡이를 켭니다.
진출 시: 회전교차로에서 빠져나올 때 우측 깜빡이를 켭니다.
회전 중에는 깜빡이를 끄는 것이 맞습니다.
깜빡이는 진입 의사 또는 진출 의사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며, 회전 중에는 방향지시등이 의미를 잃을 수 있어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2. 안쪽차로에서 돌다가 진출할때 바깥차로로 차선변경후에 진출해야할까요?
->2차로형 회전교차로는 크게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첫번째 형태는 회전교차로 안 차선(유도선)이 원형 점선으로 설치된 형태(구 2차로형)
-두번째 형태는 회전교차로 안 차선(유도선)이 끊겨 있고 진출차로와 연결된 형태(차로변경억제형)
첫번째 형태는 22년 이전에 설치된 형태이며, 두번째 형태는 22년 8월 설계지침이 개정된 이후 설치된 형태입니다.
일단 첫번째 형태와 두번째 형태 모두 안쪽차로에서 차로변경 없이 안쪽진출차로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첫번째 형태는 회전교차로 내 차선(유도선)이 원형으로 설치되어 있어 안쪽차로에서 진출 시 바깥차로를 지나 통행해야 하므로 바깥차로의 통행차량을 확인하고 진출해야 합니다. 두번째 형태는 회전차로 내 차선(유도선)이 진출차로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차로변경을 하지 않고 차선을 따라 진출하면 됩니다.
3. 회전교차로 내에서는 차선변경. 일시정지는 하지말라고 알고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던건지 궁금합니다.
-> 일반적인 4지 회전교차로의 경우 안쪽차로 직진/좌회전, 바깥차로 직진/우회전 차량 진입 규칙만 지킨다면 회전교차로에서 차로변경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내에서 차로변경을 하게 되면 불필요한 상충으로 인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특히 바깥차로로만 진출할 경우 회전교차로 내의 2개의 차로에서 1개 진출차로 줄어들게 되므로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해 회전차로 내 차로변경, 급감속/급정지 등의 사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내용을 첨부합니다.
감사합니다.
1. 기본 통행 원칙 우회전 차량은 바깥차로(오른쪽 차로) 이용 좌회전 및 유턴 차량은 안쪽차로(왼쪽 차로) 이용 ➝ 이 방식은 회전교차로 내부에서 차량 간 충돌(상충)을 줄이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통행 원칙입니다. 2. 법적 기준과 해석 현재 도로교통법에는 2차로형 회전교차로의 좌회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교차로 통행방법’에 따라 회전교차로도 일반 교차로와 같이 해석할 수 있으며, 도로교통법 제25조 제2항에 따라 좌회전 시 도로의 중앙선을 따라야 하므로 ➝ 안쪽차로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3. 실제 사례로 본 상충 위험 예시: 2대의 차량이 동시에 회전교차로에 진입 차량 A (6시 → 12시 직진) : 안쪽차로 차량 B (6시 → 9시 좌회전) : 바깥차로 이 경우 차량 B가 바깥차로에서 좌회전을 시도하면, 안쪽차로의 직진 차량 A와 진출 경로에서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 따라서 “좌회전은 안쪽차로” 원칙을 지켜야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4. 차로 변경 문제와 운영 효율 안쪽차로에서 진입한 차량이 바깥차로로 차로 변경 후 진출하려는 경우, 회전구간이 짧아 병목 현상과 정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2개 회전차로 → 1개 진출차로” 구조에서는 이러한 병목이 더 심해집니다. 이로 인해 회전교차로의 운영 효율과 안전성이 저하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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