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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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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업 2025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회적 수용성 지원사업
  • 연구기간

    2025.01.01 ~ 2025.12.31

  • 연구 책임자

    백승한,박진서,조정우

#도심항공 모빌리티 #미래항공 모빌리티 #대중수용성 #잠재적 우려 #항공정책지원 #Urban Air Mobility #Advanced Air Mobility #Public Acceptance #Potential Concerns #Aviation Policy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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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책임자
- 백승한 부연구위원, 박진서 선임연구위원, 조정우 부연구위원

2.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전 세계적으로 도시교통 혁신에 대한 관심과 함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에 대한 기술 및 제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상용화 사례는 없음
⊙ 도심항공모빌리티는 기존 교통 방식을 보완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심 교통 체증 완화, 환경친화적인 교통수단 제공, 이동시간 단축 등으로 대중에게 여러 장점을 제공

2-2. 현재 UAM은 기체(eVTOL)의 경우 상용화 및 대량 양산체제 전환 준비 단계이며, 법ㆍ제도 및 운영 서비스 모델이 구체화 되어 있지 않아 UAM에 대해 기대하는 역할과 효과(법제도, 안전, 인프라, 환경 등) 실현에 대한 불확실성과 우려사항도 상존

2-3. 정부는 최초 서비스 도입을 2025년으로 설정하고 도입 수준을 초기(`25~`29), 성장기 (`30~`34), 성숙기(`35~) 3단계로 구분
⊙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19.12)에서 미래항공산업의 혁신적 패러다임 구축 전략목표의 추진과제 중 하나로 UAM 선도를 포함
⊙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09)은 김포공항을 UAM 등 미래교통허브 공항으로 육성하고, 인천공항에 UAM 도심노선 실증 및 운항관리체계를 개발하여 미래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계획을 포함
⊙ 제2차 항공안전정책기본계획(2023.01)에서는 항공안전 6대 추진과제 중 新 항공모빌리티 종합안전체계 구축으로 UAM 안전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수립
⊙ 최근 정부는 2025년 최초 상용화에 앞서 2023년 도심항공교통 2단계 수도권 실증 노선(아라뱃길, 한강, 탄천)을 발표

2-4. 도심항공모빌리티는 우리나라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으며, 과거에도 도심지역의 新 교통수단으로 경전철(수도권 및 광역권), 수상택시(서울특별시)가 주목받은 바 있으나 실제 운영 단계에서 저조한 수요와 사회적 수용성의 한계 지적

2-5. 본원은 2022년에 4개 기관 간 MOU 체결(KOTI, SKT,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간), 7개 공공기관 협의체 MOU 체결(한국교통연구원, 한국법제연구원,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토지공사,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전파진흥협회) 등을 통해 협업체계를 구축
⊙ 본원에서는 UAM 서비스 수요예측*, 사회적 수용성 연구를 담당
* 수요예측은 2022년 연개금 및 UAM 시범사업 지원 연구(국토부 수탁)를 통해 수행

3. 연구 목적
3-1. 본 연구는 3개년에 걸쳐 도심항공모빌리티의 도입 초기 단계(2025~2029년)에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및 잠재적 우려 사항에 대한 해소방안을 마련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단 정착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3-2. 이번 3차 연도(2025년)에서는 2025년 최초 도입 성과와 연계한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및 잠재적 우려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해소 방안을 지원하고자 함.
⊙ 1차 연도(2023년)에서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회적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잠재 요인 발굴을 위하여 전문가 자문그룹을 활용하였으며, 이용자 관점의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및 잠재적 우려 사항을 파악하고자 수도권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
⊙ 2차 연도(2024년)에서는 1차 년도에 이어서 사회적 수용성에 대한 전문가 그룹 분석과 대중 설문조사를 지속하고, 비이용자 관점에서의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및 1차 연도에서 파악한 잠재적 우려 사항을 해소 및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

4. 주요 연구내용
(1) 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 및 사례 고찰
□  UAM 관련 국외 선행연구 고찰 및 시사점
⊙ UAM에 대한 대중의 우려 사항은 6가지 주요 범주(소음, 안전, 보안, 환경, 사생활 침해, 경관 침해)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외 높은 운임에 따른 형평성, 일자리 상실, 공역 및 버티포트 공간 부족, 기존 교통수단과의 통합, 의사결정 관련 참여/지원 부족, 첨단 기술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계층의 배제 등이 있음.
⊙ EASA(2021)에서는 안전, 환경, 소음, 보완, 기타 우려사항에 대한 해소 방안을 제시
- 안전: 기존 항공안전을 벤치마킹
- 환경: 야생 동식물 보호에 주안점
- 소음: UAM 기체(eVTOL)의 소음을 기존의 익숙한 도시 소음 수준으로 유지
- 보안: 시민에 대한 신뢰 구축 필요
- 기타: 지상 인프라와의 적절한 통합, 규제 당국의 협력적 태도가 필요
⊙ 사회적 수용성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을 활용
- 이를 위해서는 일반 대중들의 니즈와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보 수집과 분석, 그리고 전략 수립과 실행에 대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
(3)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대상 제3차 UAM 설문조사 시행
□ 사전 선정된 패널 대상으로 기존 1, 2차 년도와 이번 제3차 설문문항 간의 인식변화와 세부 요인 분석
□ 아울러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4) 전문가그룹 사회적 수용성 자문단 운영
□ 2025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설문조사 추진방향 설정 및 검토, 전문가 FGI 활동과 이슈별 세미나 발표 및 토론 등 실시
□ 자문단 대상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와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5. 연구 추진방법
5-1. 선행연구 및 사례 고찰

⊙ UAM 관련 사회적 수용성 제고 및 우려사항에 대한 해소 방안 관련 문헌 고찰
⊙ 타 분야 사회적 수용성 제고 관련 문헌 고찰
⊙ 선행 연구 및 사례 고찰 시사점 도출

5-2.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대상 제2차 UAM 설문조사 시행
⊙ 제3차 설문조사에서는 사전 선정된 패널 대상으로 제1, 2차 설문조사의 응답자 기본 정보, 통행 특성 파악, 도심항공모빌리티(UAM)에 대한 이해도 등의 항목을 포함하여 1~3차 설문문항간의 인식변화와 세부 요인을 분석
⊙ 아울러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에 대한 인식 조사를 통해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 새로운 최근 이슈에 대해서는 내부 연구진 검토 및 자문단 협조를 통하여 추가적인 설문문항 재조정 작업 추진
⊙ 예비조사는 본조사 대상과 동일한 조건의 응답자 약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구성 및 질문 방법, 응답 소요 시간 등에 대한 문제점을 확인하여 보완한 후, 본 조사에서는 온라인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 예정
- 조사대상 : 서울, 경기, 인천에 거주하는 만 20세~69세 일반 시민
- 표본 수 : 총 1,000명
- 조사방법 : 온라인 패널 설문조사
⊙ 조사대상은 시범운영 지역인 서울, 경기, 인천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며, 목표 표본 수는 총 1,000 표본으로 설정함
- 제1, 2차 조사와 같이 도심항공모빌리티 모집단 자료로 2023년 기준 통계청 장래 추계인구의 중위 통계자료를 활용하며, 모집단 분포를 반영하기 위해 지역 단위의 성별/연령별 인구수 자료를 활용
⊙ 일반적인 표본 배분 방식인 인구수에 비례하여 할당하는 방식을 적용하게 되면, 인구수가 많은 경기와 서울지역에 대부분 표본이 배분되기 때문에, 지역별×연령별 비교분석을 위해 p=0.5를 적용한 제곱근 비례 할당 방법을 적용
- 인구 구성비와 다르게 표본이 할당되었으므로 지역별×연령별 구성비율을 반영하여 분석하기 위해 사후가중치를 적용

5-3. 전문가그룹 사회적 수용성 자문단 운영
⊙ 제1, 2차에 이어 이번 제3차에서도 사회적 수용성 자문단 계획을 수립하여 확정하며,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음.
- 2025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설문조사 추진방향 설정 및 검토, 전문가 FGI 활동과 이슈별 세미나 발표 및 토론 등 실시
-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
- 초기 상용화 단계 사회적 수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5-4. 정책 협의 계획
⊙ 국토부 UAM 최초 상용화 추진 사항과 연구 내용 상호 논의 지속(계속)
-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대상 제3차 UAM 설문조사 관련 의견 수렴
- 「도심항공교통법」 제정 이후 사회적 수용성 관련 법ㆍ제도 지원 사항 협의
- 최종 결과 도출 이전 초기 단계부터 연구성과 발표 세미나까지 정부 부처와의 소통 강화
⊙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연구 결과에 대한 자문회의를 개최하여 정책 공감대 형성과 정책 확산

6. 기대효과
6-1. 연구성과 발표 세미나, 월간교통 게재 등 연구 결과 확산 및 공론화
⊙ 연구성과 발표 세미나(하반기 예정)를 통한 외부 공유 및 공론화
⊙ 월간교통 게재(하반기 예정)를 통한 일반인까지 연구 결과 공유 확산

6-2.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 평가 및 정책 지원
⊙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에 대한 설문 조사, 자문단 대상 2025년 실증노선 및 상용화 추진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한 정책 지원 사항 도출
⊙ 도심항공교통법 및 하위법령의 사회적 수용성 관련 개정 필요 사항 도출 및 제안

7. 연구기간
- 2025.1.1~2025.12.31



# 도심항공 모빌리티
# 미래항공 모빌리티
# 대중수용성
# 잠재적 우려
# 항공정책지원
# Urban Air Mobility
# Advanced Air Mobility
# Public Acceptance
# Potential Concerns
# Aviation Policy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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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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