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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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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물류서비스 개선을 위한 도시물류 공동플랫폼 구현
  • 발간일

    2016.11.30

  • 저자

    허성호,민연주,최부선,박세범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Page

#택배물류서비스 #개선 #도시물류 #공동플랫폼 #구현
기본연구이미지

제1절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택배물류 미래상의 변화)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에 기반 한 신규 물류서비스들이 등장함으로 인해 하나의 회사가 출발부터 도착까지 관리·운영하는 전통적인 택배 물류서비스에서 다수의 사업자가 참여하는 서비스모델로 변화 예상



- 전통적인 택배물류 모델의 일부 서비스들을 분리하거나 기능이 추가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접목하는 등 서비스 모델의 세분화 및 서비스의 전문화 기대



※ 미국의 경우 신생 스타트업 기업들을 중심으로 FedEx로 대표되는 택배물류 산업 내 일부 서비스들에 대해 특화하여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CBInsight, 2016.07.28.)



· (택배물류 증가추세에 못 미치는 서비스 개선) 최근 모바일 쇼핑, 홈쇼핑, 해외직구 등 새로운 유통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소량·다빈도의 B2C물류시장이 급성장 추세이며 이에 따라 택배물류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임



- 하지만 도시 내 택배물류서비스는 기존의 배타적인 서비스모델을 유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반일배송등 새로운 물류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를 처리할 수 있는 도시물류인프라가 부족해 물류시설공급과 도심내 택배물류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업간 및 산업간 공동(통합) 물류 플랫폼이 필요한 실정



- 단순한 정보 공유 플랫폼을 넘어 관련주체·인프라·정보를 공유하고 무인택배함과 같이 도시 내 산재되어 있는 물류시설들을 연계하고 택배 이외의 산업과도 연계할 수 있는 통합 물류 플랫폼을 제안하여 물류서비스 고도화를 도모하고 도시 내 교통체증 감소, 소비자의 생활편의 증진이 가능한 공동물류 활성화 방안이 필요



※ 美 아마존社의 경우 신문배달원을 이용한 택배 시범 서비스 추진 (조선비즈 2015.10.22)



· (생활물류 인프라 개선 의지) 2015년 대통령주재 제3차 규제 개혁장관회의에서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물류인프라 규제개혁방안”을 발표하면서 도시 첨단물류단지 개발을 통한 생활물류 인프라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필요시설 지원을 발표



- 도시 첨단물류단지는 물류·유통산업과 ICT 산업의 연계를 촉진시키는 거점으로 활용 될 예정으로,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는 관련주체, 인프라, 정보가 모두 공유되는 물류 통합플랫폼이 반드시 필요



나. 연구의 목적



· (정보 및 인프라 연계를 통한 도시 내 택배물류 고도화) 도시 내 택배물류 관련주체와 물류 인프라, 물류 정보를 통합 및 연계할 수 있는 도시물류 공동 플랫폼의 개념을 제안하여 미래의 택배물류서비스 변화에 대응하고 서비스 고도화 실현에 기여하고자 함



- 택배화물의 출발부터 도착까지 화물의 분실이나 표류 없이 단절없는(seamless) 서비스의 연결을 위한 택배화물정보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 사업자 규모에 상관없이 기본적인 택배화물 정보의 조회 및 연계가 가능한 공공 개념의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온라인) 개념 및 구성안 도출



- 택배물류 효율화가 가능한 도시 내 물류거점 개념의 도시물류 공동플랫폼(오프라인) 개념 제시 및 서비스 고도화 등을 위한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비즈니스모델 개발



※ 도시 내 교통체증 및 온실가스 감소 등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적인 공동물류 실현, 사용자들의 기다림이나 화물운반 등 수고를 최소화 하는 고도화된 서비스 제공 등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가. 연구의 범위



· (시간적 범위)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 구득할 수 있는 최신의 자료를 대상으로 함



- 단 연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2015년 자료를 활용하도록 하며, 구득이 어려운 정보는 그 이전 최신 자료를 기준으로 연구를 수행 하고자 함



· (공간적 범위)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는 인구가 밀집되어있고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증가가 나타나는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함



- 교외 지역 및 농촌 등은 수요자의 택배기본권과 같이 도시지역과 다른 측면의 택배물류서비스 이슈가 있어 향후 연구과제로 제안하고자 함



· (내용적 범위)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로는 도시 내 택배물류서비스 및 활동주체, 이에 활용될 수 있는 시설·장비 등 인프라 및 관련 정보를 대상으로 함



나. 연구의 방법



· (문헌조사) 관련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국내외 연구사례 및 법·제도 문헌조사



· (선진사례 조사) 미국, 일본, 유럽 등 도시 내 택배물류 관련 선진사례 조사



· (심층 면접 및 설문조사) 물류기업, 택배사, 시설 및 설비 사업자 등 도시내 물류 관련주체 및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 및 설문조사



· (시스템 구조화) 도시내 택배물류를 구성하는 핵심 구성요소를 추출, 개념을 구조화하는 시스템 구조화기법 이용



· (전문가 활용) 물류공동화 및 택배물류 서비스 관련 산학연 전문가 자문, 토론 및 워크숍 추진



3. 연구의 기대효과



·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 활성화 및 공동물류 추진



- 말단배송(last-mile delivery) 효율화를 통한 국가 물류비 저감 및 온실가스배출 감축



- 택배 유류비 저감, 처리시간 단축으로 인한 업무환경개선 및 종사자 복지 실현



- 지구별 물류공동화 사업으로 노령자, 여성 인력 활용 등 신규 고용창출



- 택배물류 서비스 질 향상으로 국민생활 밀착형 서비스 개선



- 택배표준약관 개선안 제시



· 기타 기대효과



- 서비스 개선으로 인한 소비자 편익 발생



- 전자상거래 등 공동물류 활성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 및 고부가가치 서비스 확대



- 거주지역 내 화물차 진입감소로 인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 택배화물운송업 종사자 업무강도 개선으로 인한 복지 향상



 



※ 해당 보고서의 원문파일은 지식관리팀 출판담당자(044-211-3180)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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