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동북아북한교통물류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nkt_top_bg.jpg
정책 2018년 교통운송 10대 뉴스(2018交通运输十大新闻) 2019.03.15
  • 출처

    중국교통신문망(中国交通新闻网)

  • 시기

    2019

  • 서지

    2019.01.01

1. 세계최장 해상대교 “강주아오대교” 개통

- 2018년 10월 23일, 세계 최장 해상대교 강주아오대교 개통

- 대교 총 길이 55km, 해저터널 6.7km

- 동쪽으로 홍콩 연결, 서쪽으로 광둥성 주하이시 그리고 대만 연결

- 해상대교 개통 이전에는 홍콩에서 주하이시까지 3시간 소요, 강주아오대교 개통으로 30분까지 단축

 

2. 중국항공 34분의 “역사적인 시간”이후 예비비행장 도착

- 5월 14일 중국쓰촨항공이 만미터 고공운행 상태에서 창문이깨지는 사고 발생

- 34분 동안 창문이 깨진채로 운행하며 주변 에비비행장에 착륙

- 승객 119명 전원 생명에 지장이 없었음

 

3. 장강 난징 12.5m 심해항로 전 구간 개통, 황금수로건설의 이정표

- 2018년 5월 8일, 장강 난징의 12.5m 심해항로 2기 공사가 정식으로 시작

- 난징에서 장강까지 출해구 431km중 깊이 12.5m 항로 전 구간이 개통

- 공사의 범위는 난징에서 타이창까지 283km 강 구간이며, 완공시에는 장강 난징 해수항로가 10.5m에서 12.5m까지 상승하게 되며, 선박 수용 가능 용량이 3만 톤급에서 5만 톤급으로 증대

 

4. 교통운수 심화개혁, 산업처리능력 현대화 추진

- 2018년 종합교통운수관리체계기제 개혁 추진 : 국가어선검역 및 관리감독개혁 사안 완성, 농업부의 어선검역과 관리감독 업무를 교통운수부에 편입

- 산둥, 광둥, 윈난, 시장 등 10개 성(省)에서 종합교통운수관리 추진

- 교통운수산업 처리능력체계 개혁 재건을 기회로 산업처리능력현대화 수준 확대

 

5. 국무원 “운수구조 전환의 3년 행동” 실행으로 벌크화물 ”도로운송에서 철도운송으로 전환(公转铁), 도로운송에서 수로운송으로 전환(公转水)“ 주로 공략

- 《운수구조 조정 3년 행동계획 추진(推进运输结构调整三年行动计划(2018—2020年)》에서 6대 행동 발표

- 6대 행동 : 철도운송능력 향상, 수로운송체계 업그레이드, 도로화물운송 처리, 복합운송 속도향상, 도시 녹색배송, 정보자원종합

- 3년행동에서는 특히 교통운수 공급측개혁에 초점을 맞추어, 징진지와 주변지역 그리고 장강삼각주 등 지역을 대상에서 벌크화물운송의 “도로운송에서 철도운송으로 전환(公转铁), 도로운송에서 수로운송으로 전환(公转水)”를 추진

- 3년 행동의 계획으로 2018년은 전년 대비 철도화물운송량 11억 톤 증가, 수로화물운송 5억 톤 증가, 연해항구 벌크화물의 도로운송량 4.4억 톤 증가의 목표를 달성

 

6. 고속도로 총 연장 14만km 초과, 도로통행능력과 운송효율 증가폭 제고

- 2017년 말, 중국 고속도로 총 연장은 13.65km

- 2018년 우선고속도로, 수도지역순환고속도로(퉁저우-다씽), 징타이고속도로(베이징구간) 등 주요사업이 순조롭게 완공 및 개통됨에 따라, 당년 신설 고속도로 총 연장 6,000km 기록

 

7. 고속철도 “큰 해” 영업 총 연장 2.9만km, 도시거리 근접화로 “도시통합” 나타나

- 연말, 10개 철도신설이 1주일동안 집중적으로 개통이 진행되면서 전국고속철도 운영 총 연장이 2.9만 km에 달함

- 신설 고속철도 사업 : 징하고속철도(청단-선양구간), 신민-퉁랴오고속철도, 하얼빈-무단장고속철도, 지난-칭다오고속철도, 칭다오-옌청고속철도, 항창고속철도(항저우-황산), 난핑-룽옌고속철도, 화이화-헝양고속철도, 퉁런-위핑고속철도, 청두-야안 고속철도

- 고속철도는 도시간 거리를 단축시키고 “도시통합”이 점차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

 

8. “상지선(파나마항선)”사고 응급처리

- 1월 6일 저녁, 액화유를 적재한 파나마선박 “상지”선과 홍콩의 “창펑수이징”선이 동해해역에서 충돌

- “상지”선은 폭발하였으며, 중국정부의 관련부처에서 빠르게 인명구조 실시

 

9. 교통운수 신산업생태계 협동관리, 각부서간 연합회의 제도 추진

- 연합회의를 통해 기타부서와의 협동관리 체계 구축, 산업처리와 응급대처능력 향상, 산업의 지속과 안정적인 발전을 조성

- 7월 31일 교통운수 신(新)산업 생태계 협동관리부에서 제 1회 회의 개최

- 9월에는 쉰펑차 안전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교통운수부, 중앙왕신부, 공안부 등 각부처에서 쉰펑차 안전 전문업무검사조를 만들어 안전조사를 실시

 

10. 《택배임시조례》실시, 연 500억 건 택배처리로 억만 사용자에게 서비스 제공

- 2014년 이후 중국의 택배업무처리량은 5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

- 《택배임시조례》는 택배업무의 경영, 사용, 관리감독을 담당

- 5월1일 《택배임시조례》 정식으로 실시한 이후, 2018년에만 500억 건 이상의 택배건수를 처리

 

[원문링크]

http://www.mot.gov.cn/jiaotongyaowen/201901/t20190101_3152778.html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