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변화에 따른 대응방향 연구
  • 발간일

    2019.08.31

  • 저자

    박인기,박용일,황순연,신영권,고두환,박준호,오연선,강명제,곽명신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66 Page

#교통물류 #일자리 #4차 산업혁명
연구-MP-19-10_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변화에 따른 대응방향 연구_F_Image.png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18년 2월 개정된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시간이 단축되고 특례업종이 5종으로 축소되어 7월부터 연차별로 시행됨에 따라 교통물류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통물류 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관련 연구에서도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기존 일자리 대체 위험성이 가장 높은 산업 분야를 운수업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세계경제포럼(WEF)의 미래 일자리 전망에서도 교통 분야를 기술 안정성 여부에 따라 일자리 변동성이 높은 분야로 예측하고 있다.



정부는 일자리 정책 추진을 위해 「범부처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2017년 10월)을 수립하고 전 분야별로 10대 중점과제 100대 세부과제를 시행 중이다. 교통물류 분야는 교통수단별 운수업 이외에도 교통물류 인프라 건설업, 운송지원 서비스업 등으로 분류되어 전체적인 교통물류 산업의 실태 파악 및 세부정책 수립 시 기존 통계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특히, 교통수단별, 지역별 근로여건에는 차이가 존재하며, 사업체 중심으로 통계정보가 관리됨에 따라 보고통계와 실제 교통물류 종사자의 근로여건과의 괴리로 인하여 정보의 신뢰성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통물류 분야의 일자리 정보 조사 분석 연구 및 통계정보 체계 구축이 시급히 필요한 시점이다.



 

요약 xv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제3절 선행 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

제2장 교통물류분야 통계 기반 일자리 통계 현황 및 진단 9
제1절 교통물류 일자리 통계 분류체계 및 현황 / 9
제2절 교통물류 일자리 현황 / 21
제3절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의 한계 / 70
제4절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의 개선방향 / 72

제3장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전망 77
제1절 일자리 수요전망 방법론 검토 / 77
제2절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 85
제3절 일자리 영향요인 검토 / 100
제4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 전망 / 121


제4장 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방향 124
제1절 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및 대응 현황 조사 / 124
제2절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에 대한 대응 방향 / 164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75
제1절 결론 / 175
제2절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 176

참고문헌 179

부록 183
1. FGI 전문가 조사 개요 / 183
2.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관련 설문조사표 / 185
3. 교통분야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전 개요 / 219

Abstract 221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철도교통연구본부 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