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3.10.31
- 저자
김희경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71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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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개인들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다양한 활동참여 특성을 근거로 하는 활동참여 패턴과의 관계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장래 인구 및 가구 구조의 변화가 국내 교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여 변화하는 미래에 대응하는 교통정책의 도출을 목적으로 함 ■ 주요 연구 결과 ○ (관련 문헌 고찰) 활발한 국외 연구 활동에 비해 국내 연구사례가 많지 않았던 활동기반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동향 등을 심도 있게 고찰 ○ (조사‧통계자료 기초분석)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장래추계자료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의 인구‧가구 구조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으며, 생활시간조사 자료의 분석 및 검수를 통해 개인들의 활동참여 패턴 분석을 위한 자료 추출 ○ (장래 인구‧가구 구조의 권역에 따른 차별적 특성) 장래 비광역권의 1인 및 2인 가구의 고령화가 강하고 빠르게 진행하여 장래 비광역권 거주자의 상당수는 독거 및 고령부부 가구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책 중요 ○ (장래 인구‧가구 구조 특성별 활동참여 패턴 특성 분석) 사회‧경제 특성별 가정기반 외출빈도를 통한 활동량의 특성 분석과 직장인과 비직장인으로 구분하여 사회‧경제 특성에 따른 활동 종류별 참여빈도‧시간, 통행시간량, 이동수단 등 활동참여패턴 특성 분석을 통한 통행행태 특성 분석 수행 ○ (활동참여행태 분석 모형 개발) 개인들의 일상생활에서 활동에 참여하는 특성을 일반화하여 설명 가능하고 추후 교통수요분석 또는 교통정책평가를 위한 활동스케줄 모형에서 활용을 위해 계량경제학 모형 추정 ○ (장래 전망과 정책방안 제시)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장래에 인구가구 구조의 변화 특성을 전망하고, 사회‧경제 특성별 활동참여 특성 분석을 토대로 장래에 요구되는 교통정책 대응방안 제시 ■ 정책 제언 ○ 장래 교통 서비스 이용자의 필요와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키는 이용자 맞춤형 교통서비스 개발 및 연령별‧가구유형별 활동참여 특성을 반영한 교통 SOC 투자평가체계 개선, 장래 도시 내 거주자의 차별적 특성이 고려된 미래지향적 도시구조와 교통서비스 제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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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9
제2장 활동기반 접근법 개념 및 관련 문헌 고찰 / 11
제1절 활동기반 분석법의 이론적 배경 및 연구동향 / 11
제2절 인구 구조 변화와 통행의 영향에 관한 문헌 고찰 / 33
제3장 조사‧통계자료 기초분석 및 활용자료 추출 / 40
제1절 생활시간 조사자료 기초분석 및 활용자료 추출 / 40
제2절 인구‧가구 추계자료 기초분석 및 해석 / 60
제4장 인구‧가구 구조 특성별 활동참여 패턴 특성 분석 / 71
제1절 활동량 특성 분석 / 71
제2절 직장인 활동참여 특성 분석 / 91
제3절 비직장인 활동참여 특성 분석 / 139
제4절 활동참여 행태 분석 모형 개발 / 177
제5장 장래 여건 변화의 전망과 정책적 대응 방안 / 191
제1절 인구‧가구 구조의 변화와 활동참여 전망 / 191
제2절 인구‧가구 구조의 변화의 정책적 대응 방안 / 197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224
제1절 결론 / 224
제2절 정책 제언 / 226
참고문헌 / 231
Abstract / 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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