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03.12.31
- 저자
홍갑선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44 Page

-
▣ 주요 연구내용 <1단계> 남북한 철도 및 대륙철도 현황과 문제점 분석, 대안 노선별 시설 및 운영실태 조사, 외국의 운영사례 분석 * 남북한 철도 및 대륙철도 현황분석 - 철도연결망, 철도장비 등 시설현황 - 운영 및 이용현황 - 문제점 분석 및 장래 개선 전망 * 대륙철도연계의 노선대안분석 - 남북한철도와 대륙철도의 연계노선대안에 대한 분석 - 대안 노선간 비용, 편익 분석 - 국내외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환경 비교 - 각 노선별 특성, 수송일수, 운송비용, 철도 및 물류시설 등 장?단점 분석 - 각종 규제, 각 통과국의 정책방향 등 분석 - 해운, 항공 등 다른 수단과 비교하여 경쟁력분석: 비용, 시간, 안전성 등 - 남북한철도와 대륙철도 연계 시나리오별 물동량 전망 * 대륙철도 통과 국가간 특성비교 - 화물 예상 물동량 - 통관 및 관세제도, 수송 금지품목 등 수송제한 사항 - 장애 개선 방향 * 경쟁수단별(해운, 항공) 물류비 구조, 통관, 협약, 수송품목 등 경쟁력 비교 - 해운운송, 항공운송, 철도운송 * 외국의 철도연계 운영 사례분석 - 북미지역과 유럽지역의 철도연계 사례분석 - 연계방법, 운영방법, 통관절차 등 - 특히, 유럽 각국간의 사례를 집중 분석 * 대륙철도 연계운영 방안 검토 - 운영주체 구성 및 방안 검토 - 화차, 컨테이너 등 화물운송시설 운영 방안 검토 - 국제 협력, 제도 등 검토 ▣ 기대효과 및 정책시사점 * 대륙간 철도연결에 따른 합리적 운영방안을 모색하여 사전대비 * 남북간 철도연결 후 대륙철도와 연계, 운행시 철도경제성을 높여 우리 산업과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수립의 기본자료로 사용 * 우리나라가 동북아 철도물류중심지화 하기 위한 기본전략을 마련 * 남북철도 개통시 국제철도망과 일관운송체제 조기구축으로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및 국제간 운송주체로 부상하기 위한 토대마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제2장 대륙횡단철도 연계노선 현황
제1절 대륙횡단철도 북부노선
제2절 남북한철도 연결노선
제3절 연계노선의 특성
제4절 대륙횡단철도 이용현황
제5절 대륙횡단철도 이용의 문제점 및 전망
제3장 남북한 철도운송과 해운의 운송조건 비교
제1절 북한의 철도현황
제2절 북한철도의 수송능력
제3절 컨테이너 운송수요
제4절 화물운송 조건 비교
제4장 대륙횡단철도 이용자 설문조사
제1절 배경
제2절 운송수단 및 노선선택
제3절 운송비용
제4절 운송시간
제5절 서비스수준
제5장 대륙횡단 블록트레인 운영조건
제1절 블록트레인의 개념
제2절 운영사례
제3절 유럽 내 철도운송
제4절 운영조건
제6장 대륙횡단철도 화물운송 활성화 전략
제1절 대륙횡단철도 연계운영의 문제점
제2절 남북철도 화물운송 활성화 전략
제3절 대륙횡단철도 연계운영 전략
참고문헌
ABSTRACT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