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00.04.29
- 저자
설재훈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92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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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매년 교통사고로 1만여명이 사망하고 36만명이 부상하며, 교통사고로 인한 손실액도 연간 10조원 이상에 이르고 있다. 이 같이 많은 교ㅗㅇ사고로 인하여 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가 중 교통사고율이 가장 높은 나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교통사고 중에서도 항공, 해양등의 대형사고는 우리나라의 국가적 신인도를 하락시킴은 물론, 사회적 불안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교통안전기본계획은 교통안전법에 의하여 매5년마다 수립된다. 이 연구는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집행되는 제5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의 작성지침을 제시한 것이다. 여기서는 도로, 철도, 해운, 항공 각 수단별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여러 계획 방향이 제시되었다. 정부 각 부처는 여기에서 제시된 지침에 따라 제5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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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계획기간 및 범위
제2장 계획목표
제1절 도로부문
제2절 철도부문
제3절 해양부문
제4절 항공부문
제3장 여건 변화전망
제1절 도로부문
제2절 철도부문
제3절 해양부문
제4절 항공부문
제4장 기본계획 수립방향
제1절 도로부문
제2절 철도부문
제3절 해양부문
제4절 항공부문
제5장 기본계획 작성요령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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